뷰페이지

학교·공항 어디든… 씨젠 이동식 코로나 검사실 선보여

학교·공항 어디든… 씨젠 이동식 코로나 검사실 선보여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6-22 17:56
업데이트 2021-06-23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바일 스테이션’… 하루 7500명 검사
검체 채취~PCR 결과 3시간 30분 소요

이미지 확대
씨젠이 21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국제무역전시관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진단 및 의료기기 전시회 ‘MEDLAB 2021’에서 선보인 이동식 분자진단 검사실 ‘모바일 스테이션’. 씨젠 제공
씨젠이 21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국제무역전시관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진단 및 의료기기 전시회 ‘MEDLAB 2021’에서 선보인 이동식 분자진단 검사실 ‘모바일 스테이션’.
씨젠 제공
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업체 씨젠이 각종 감염병의 검체 채취부터 유전자증폭(PCR) 검사까지 한 번에 완료할 수 있는 이동식 분자진단 검사실 ‘모바일 스테이션’을 선보였다.

씨젠은 21~24(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국제무역전시관에서 열리는 진단, 의료기기 전시회 ‘메드랩 미들 이스트 2021’에 참가해 모바일 스테이션을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지금껏 PCR 검사는 오염 문제 때문에 대형 병원이나 연구실 등 한정된 공간에서만 진행했다. 그러나 모바일 스테이션은 학교나 공항, 군부대 등 많은 사람이 모인 곳 어디든 설치할 수 있다. 하루 최대 7500명까지 검사할 수 있으며 검체 채취부터 PCR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3시간 30분이면 된다는 설명이다.

코로나19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는 물론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성매개감염증(STI), 설사 질환(GI) 등 다양한 질병의 진단이 가능하다. 최근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까지 검사할 수 있어 팬데믹 재확산 방지에 역할을 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씨젠은 앞으로 개인이 혼자 입과 코 안쪽에서 손쉽게 검체를 채취하는 ‘콤보스왑’ 기술도 모바일 스테이션에 적용할 예정이다.

씨젠은 이날 전시회에서 아부다비 정부 소유 정보기술(IT) 및 헬스케어 전문기업 ‘G42 헬스케어’와 모바일 스테이션의 중동, 북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이민철 씨젠 생명과학연구소 부사장은 “모바일 스테이션은 바이러스가 대유행으로 번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06-23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