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팡 화재 5일 만에 진화… ‘3대 의문점’ 수사 속도 낼 듯

쿠팡 화재 5일 만에 진화… ‘3대 의문점’ 수사 속도 낼 듯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6-22 20:52
업데이트 2021-06-23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지하2층 CCTV ‘불꽃’ 정밀감식
근무자 “오전 5시 10분 화재경보 울려
5시 26분쯤 연기 보고 신고… 묵살당해”
‘스프링클러 8분 지연’ 고의 여부 밝혀야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가 20일 뼈대만 남겨져 있다.서울신문 DB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가 20일 뼈대만 남겨져 있다.서울신문 DB
지난 17일 발생한 경기 이천의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가 닷새 만인 22일 완전히 진화되면서 발화 지점과 신고 묵살, 스프링클러 오작동 등 3대 의문점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경찰은 이날 화재 직후 확보한 물류센터 지하 2층 폐쇄회로(CC)TV를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CCTV에는 지하 2층 진열대 선반 위쪽으로 선풍기를 꽂기 위한 전선이 여러 개 지나는데 이 중 한 곳에서 불꽃이 발생하는 장면이 잡혔다. 따라서 경찰은 화재 원인과 발화 지점이 지하 2층 진열대 쪽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지점은 알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하 2층 콘센트에서 불꽃이 튀는 장면 등이 녹화돼 있지만 정확하게 불이 나는 장면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면서 “정밀 감식 등이 이뤄져야 정확한 화재 원인 등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쿠팡 측의 대피 지연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다. 물류센터 한 근무자가 “오전 5시 10분쯤부터 화재 경보가 울렸지만 평소 잦은 오작동 때문에 계속 일을 했다. 5시 26분쯤 1층 입구로 향하는 길에 연기를 보고 보안요원에게 불이 났다고 여러 차례 얘기했지만 묵살당했다”는 내용의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리는 등 쿠팡 측의 대피 지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경찰은 쿠팡 측 보안요원 등을 상대로 그동안 화재경보기 오작동이 잦았는지, 화재 발생 당일 경보기 작동 시간과 화재 신고를 무시한 경위 등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스프링클러의 8분 지연 작동 의혹도 수사 대상이다. 스프링클러의 오작동이 물류창고의 상품 손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쿠팡 측이 고의로 작동을 멈췄거나 지연했는지 등도 밝혀져야 할 대목이다. 쿠팡 측은 “스프링클러의 작동은 자동으로 이뤄지는 것이라 우리가 개입하지 않았고, 개입할 수도 없다”고 해명했다.

이천소방서가 지난 2월 22일 실시한 쿠팡 덕평물류센터의 ‘소방시설 등 종합정밀점검 실시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지적사항은 모두 277건에 달했다. 특히 스프링클러 설비 관련이 60건으로 가장 많았다. 일각에서 이번 화재 진화의 골든타임을 놓친 것이 소방시설의 문제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정확한 수사 결과 발표는 한 달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화재 진압 후 안전진단 등을 거쳐야 현장 감식과 정밀 조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방 당국의 한 관계자는 “이번 화재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을 명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철저하게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2021-06-23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