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심상찮은 여론에 ‘X파일’ 침묵 깼다… 與 “사퇴각” 압박 고삐

尹, 심상찮은 여론에 ‘X파일’ 침묵 깼다… 與 “사퇴각” 압박 고삐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6-22 17:56
업데이트 2021-06-22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정면대응 선회 왜

파문 방치땐 대선행보 차질 빚는다 판단
‘공정과 상식’ 정치 가치 희석될 우려도 커
장성철·김재원 ‘파일공개 거부’ 진실공방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X파일’ 논란에 대해 무대응에서 적극 반박 기조로 돌아선 것은 정치권은 물론 여론의 분위기가 심상찮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침묵하는 동안 의혹은 확신 일로를 걸으며 야권에서는 내분이 일어났고 지지층까지 흔들릴 조짐을 보였다. 이에 조기 해결이 안 되면 정식 등판 이후에도 이 문제에 한참 동안 발목이 잡힐 것이란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윤 전 총장은 ‘불법사찰’, ‘정치공작’ 등 기성 여의도 문법을 닮은 강도 높은 표현까지 동원했다. 지난 3월 총장 사퇴 이후 원론적인 메시지만 내놨던 것과 대비된다. 그만큼 자신과 처가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X파일 논란에 대한 불만이 크다는 의미다. 장모 최모씨의 주가조작 의혹 사건에 대해선 최씨 변호인도 “검찰이 저급한 정치공작에 이용된 것은 아닌지 강력히 의심된다”고 비슷한 취지의 입장문을 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여야가 ‘간보기 정치’라고 협공하자 “내 갈 길만 가겠다”면서 무대응 원칙을 밝혔다. X파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지난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처음 이를 거론했지만 별다른 폭발력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19일 야권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이 “방어가 어렵겠다”고 진단한 뒤에는 분위기가 급변했다. 장 소장은 의혹이 대략 20건이 넘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달말쯤 정치 참여 선언을 한 뒤 전국 민심 투어를 계획 중이다. 이후 국민의힘 입당 여부도 결정할 방침이다. 빠른 시일내 X파일 논란이 정리되지 않으면 본격 정치행보의 시작을 의혹 해명으로 다 보낼 수밖에 없는 처지인 셈이다. 특히 윤 전 총장이 정치 참여 키워드로 삼으려는 ‘공정과 상식’ 등의 가치가 희석될 우려도 크다. 이상록 대변인은 “현재 선언문 초안을 마련 중”이라며 “어떤 내용이 담길지 확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장 소장과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서로 ‘파일 공유·공개를 상대방이 거부했다’며 진실공방을 벌였다. 김 최고위원은 ‘야권 후보 보호조치’ 차원에서 국민의힘의 X파일 대응도 촉구했다. 그러나 이준석 대표는 “아직 당에서 확장해서 대응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은 압박의 고삐를 바싹 조였다. 정청래 의원은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은) 사퇴 각으로 계속 (정치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영표 의원도 “윤석열 X파일이란 말은 국민의힘에서 나온 것으로 거기서 해결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관련 논란에 대해 “청와대 입장이 있지 않다”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6-2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