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 짜증지수만 높인 민주당 경선연기 의원총회 격돌

국민 짜증지수만 높인 민주당 경선연기 의원총회 격돌

이민영 기자
이민영,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6-22 17:37
업데이트 2021-06-22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원총회서 이재명계vs비이재명계 의원 20명 3시간 격론
정책 경쟁, 미래 비전 없이 계파 유불리 몰두 “김칫국” 비판
이재명 “신뢰 훼손되고 소탐대실 결과” 이광재 “통 큰 양보를”
송영길, 5시 최고위…경선연기파, 당무위 소집 요청 준비 착수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아래 가운데)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설훈 의원이 “의원총회를 비공개로 하지말고 공개로 하자”는 발언과 관련한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아래 가운데)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설훈 의원이 “의원총회를 비공개로 하지말고 공개로 하자”는 발언과 관련한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이 22일 대선 경선 일정을 두고 이재명계와 비(非)이재명계로 나뉘어 의원총회에서 정면충돌했다. 집권여당으로서 대선 후보 간 정책 경쟁을 벌이거나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보다는 각 계파의 유불리에만 몰두해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소장파 조응천 의원은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 언제 마실까를 두고 다투는 꼴”이라고 직격했다.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된 의총은 경선을 연기해서는 안 된다는 이재명계와 연기해야 한다는 이낙연·정세균계 의원 20명이 3시간가량 격론을 벌였다. 이재명 측에서는 김병욱·김남국 의원이, 이낙연·정세균 측에서는 홍기원·김종민 의원이 찬반 토론에 나왔다. 경선연기 반대 측은 원칙과 약속을 지켜야 한다, 경선을 연기한다고 흥행하는 것은 아니라는 이유를 댔다. 찬성 측은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정상적으로 경선을 치를 수 없다는 ‘상당한 사유’가 있다고 주장했다.

 찬반 토론이 끝나자 의원들의 자유 발언이 이어졌다. 경선 연기를 주장하거나, 이 사안을 당무위원회에 회부해야 한다는 의원이 더 많았다고 한다. 송영길 대표는 의총이 끝나 갈 무렵 “이낙연 전 대표를 통해 모든 (대선) 후보들에게 의사를 물어봤고, 이 전 대표도 ‘180일 전’ 룰대로 하자고 확실히 얘기했다”고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선연기파인 김종민, 설훈 의원 등이 “왜 대표 개인의 이야기를 하느냐”고 강력하게 항의했다고 한다.

 대선 주자들도 직접 참전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도 원칙 없는 승리보다 차라리 원칙 있는 패배를 선택하는 것이 결국 이기는 길이라고 했다”며 원칙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갈등 국면에서 (경선 연기를) 받아들이면 통 크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고 개인적으로 유익하다는 것을 모를 정도로 제가 하수는 아니다. 충분히 할 수 있다”면서도 “문제는 우리 당에 대한 신뢰가 훼손되고 결국은 소탐대실 결과가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광재 의원은 “가장 좋은 것은 이 지사가 통 큰 양보를 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후보 때도, 노무현 후보 때도 앞서 나가는 사람이 양보하면 국민들이 더 큰 지지를 보내 주더라”고 이 지사를 압박했다.

 송 대표는 오후 5시 최고위원회를 열어 경선연기와 관련, 지도부의 의견을 청취했다. 송 대표는 당무위 소집은 대표의 권한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경선연기파는 ‘당무위원의 3분의1 이상이 요구하면 개최할 수 있다’는 규정을 검토 중인 만큼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 의사결정기구인 당무위에는 조직력이 강한 이낙연·정세균계가 상당수 포진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측 한 의원은 “당무위에서 표 대결을 하는 것은 파국으로 가는 길”이라며 “효력 정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 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민영·신형철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