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윤석열 X파일’ 의미 없어, 대응 경거망동”…정청래 “尹 사퇴각”

이준석 “‘윤석열 X파일’ 의미 없어, 대응 경거망동”…정청래 “尹 사퇴각”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6-22 13:24
업데이트 2021-06-22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X파일 수준이면 작년에 尹 압박했을 것”
김재원 ‘대응해야’에 “개인 차원, 당은 아냐”
與 맹공…정청래 “실체 있어 尹 계속 못갈 것”
與 “X파일 민주당 출처설은 뒤집어 씌우기”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vs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vs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서울신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관련 의혹이 정리돼 담겼다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에 대해 “아직 당에서 확장해서 대응하기는 어렵다”면서 “내용이 부정확하거나 크게 의미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경거망동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X파일에 대해 “실체가 있는 사퇴각”이라며 윤 전 총장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이준석 “진실 아닐 가능성 높아”

이 대표는 이날 서울시청 현안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에게 “김재원 최고위원께서 확장된 범야권 후보들에 대한 (흑색선전에)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데, 김 최고위원 개인 차원”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X파일에 대해 “진실이 아닌 내용이나 큰 의미가 없는 내용을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며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윤 전 총장을 탄압하기 위해 그렇게 노력을 많이 했는데, 만약 X파일이라는 문서로 돌아다닐 만한 결함이나 잘못이 있었다면 지난해에 그것을 바탕으로 (정부가) 윤 전 총장을 압박했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X파일을 입수했다는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해당 파일을 당에 넘겨줄 수 있다고 한 데 대해선 “어떤 조직에서 그런 것을 수령할 수 있을지 명확하지 않다”며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이 대표는 “저희 당원에 관한 것이라면 윤리위나 당무감사위에 이첩할 수 있겠으나, 그걸 수령한다고 해도 살펴볼 조직이 딱히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재원(국민의힘 최고위원)   2021.6.17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재원(국민의힘 최고위원) 2021.6.17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정청래 “실체 있어 보여, 윤석열 큰 상처”
여당은 윤 전 총장에 대한 연일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X파일의 출처가 민주당 아니냐는 국민의힘 일부의 의구심 제기에 대해선 ‘뒤집어 씌우기’로 규정했다.

정청래 의원은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X파일이 터져 나왔는데 실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윤 전 총장은) 사퇴 각으로, 계속 (정치행보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윤 전 총장은 엄청난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흐름이 굉장히 좋지 않은 것이, ‘10원 한 장’ 발언으로 상처가 난 뒤 ‘지평선’으로 곤욕을 치르고, 대변인이 사퇴했다”고 혹평했다.

대선경선기획단 공동단장으로 내정된 강훈식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윤석열 X파일’의 출처가 민주당이냐는 질문에 “확실히 아니다. 일종의 뒤집어씌우기 전략”이라고 일축했다.

강 의원은 “본인들 진영의 유력 주자에 대해 그런 내용이 있다면 진실 여부를 확인하면 될 문제”라면서 “출처가 우리(민주당)라면서 진실을 호도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영표 의원도 CBS에 출연해 “‘윤석열 X파일’이란 말은 국민의힘에서 나온 것으로, 거기서 해결돼야 한다. 정치 공작으로 몰아가는 건 불필요한 논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앞서 송영길 대표가 ‘윤석열 파일’을 거론했던 것에 대해선 “당이 상대 후보가 될 사람의 자료를 모으는 건 당연한 것으로, 원칙적 이야기”라면서 “우리 당이 그런 걸 무슨 과거에 정치공작 하듯 만들 시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받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취재진 질문받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열린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6.9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