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군, ‘이건희 미술관’ 유치전 뛰어든다

평창군, ‘이건희 미술관’ 유치전 뛰어든다

조한종 기자
입력 2021-06-21 10:44
업데이트 2021-06-21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사회공헌 ‘이건희 컬렉션’ 기증
삼성 사회공헌 ‘이건희 컬렉션’ 기증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이 상속세 납부 시한을 앞두고 공개한 사회공헌 계획에 따라 이건희 회장이 평생 수집한 개인소장 미술품 1만1천여건, 2만3천여점은 국가 박물관 등에 기증된다.
사진은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되는 이중섭의 ‘황소’. 2021.4.28 삼성 제공
강원도와 평창군이 가칭 ‘국립 이건희 미술관’ 유치전에 뛰어든다.

강원도은 21일 수도권과 접근성이 좋고 자연경관이 뛰어난 평창지역 일대에 이건희 미술관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자치단체들의 유치 경쟁이 치열한 이건희 미술관은 정부에서 이달말 건립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정부는 수도권 건립을 검토했지만 여러 곳에서 유치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공모가 유력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평창군은 입지 공모계획이 결정되면 즉각 유치의향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내부 검토를 마쳤다. 고(故) 이건희 회장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앞장서 성공 개최했던 인연을 내세워 유치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평창군은 일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장 부지에 이건희 미술관을 유치하겠다는 구상이다. 평창군 관계자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가 고 이건희 회장의 생전 숙원이었던 만큼 미술관 유치를 위한 명분은 충분하고 고속도로와 KTX도 갖춰 유치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강원도 역시 유치에 나선다는 내부 방침을 정하고 본격 부지 물색에 나섰다. 접근성이 평가 기준에 높은 비중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이미 고속도로와 고속철도 등과 인접한 공유지 3~4곳을 후보지로 올려 놓고 있다. 강원도는 지난 16일에는 이건희 미술관의 입지를 전국 공모를 통해 선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부에 공식 제출했다.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부지도 제공할 수 있어 공모일 경우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정부가 이건희 미술관의 입지를 공모를 통해 결정할 경우 강원도 역시 유치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