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자체, 단체 관광객 모시기 ‘어게인’…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 단체 관광객 모시기 ‘어게인’…지역경제 활성화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06-20 14:10
업데이트 2021-06-20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송 주왕산. 경북문화관광공사 제공
청송 주왕산. 경북문화관광공사 제공
“단체 관광객을 모셔라.”

전국 지자체들이 코로나19 사태로 한동안 중단했던 단체 관광객 모시기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내외 단체 관광객과 유치 여행사들을 위해 푸짐한 인센티브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가 등으로 최근 여행 수요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장기간 침체된 지역경제 및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20일 한국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백신 접종 효과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억눌렸던 관광 욕구가 폭발하면서 지자체들이 단체 관광객 유치를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이미 관광거점 도시인 경북 안동 등 전국 30여개 지자체가 나섰다.

이들 지자체는 주로 국내외 여행객 20~30명 이상을 유치하는 여행사와 관광객들에게 교통편과 체험비, 숙박비 등을 지원한다.

특히 일부 지자체는 코로나19로 기존 단체관광에서 소규모 개별관광으로 변화되는 관광 트렌드를 반영해 4~8명 정도의 소규모 관광객에 대한 혜택 부분을 강화했다.

단체 관광객 인센티브 투어 사업은 앞으로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경북 포항시를 비롯한 전국의 상당수 시군이 정부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발표에 맞춰 단체 관광객 모시기에 적극 뛰어들 태세이기 때문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오후 7월부터 적용할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를 공개한다.

정부가 앞서 발표한 개편안 초안 등은 현재 5단계(1→1.5→2→2.5→3단계)로 이뤄진 거리두기를 4단계로 줄이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금지 조처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초안에서 큰 변화가 없다면 새 거리두기 적용시 대부분 지역에서 ‘5명 이상’ 모일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도 힘을 보태고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은 이달 16일부터 경북 문경시와 안동시, 영주시에서 관광 미션을 수행하고 인증한 관광객 200명에게 여행 경비를 지원하고 있다. 경비는 1팀당 최대 20만원(1인 5만원)까지 지원된다.

경북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로 관광산업이 지역경제에 제일 먼저 효자 노릇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안전한 관광이 되도록 코로나19 방역에 더욱 신경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행 전문 리서치 기관 컨슈머인사이트이 지난달 발표한 ‘주례 여행행태 및 계획조사’에 따르면 국내 여행비 지출 의향은 지난해 6월 23%에서 최근 37%로 올라섰다. 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2019년 평균 35%)을 웃도는 수치로, 국내 여행이 회복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