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캘리포니아 가뭄, 무더위로 처음으로 수력발전 중단 위기

캘리포니아 가뭄, 무더위로 처음으로 수력발전 중단 위기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6-18 12:40
업데이트 2021-06-18 1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짝 말라 갈라진 미 캘리포니아주 오러빌 호수 제방
바짝 말라 갈라진 미 캘리포니아주 오러빌 호수 제방 캘리포니아주가 극심한 가뭄으로 처음으로 수력발전소까지 가동 정지될 수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경고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서부가 올 여름 여느 해 보다 훨씬 더 뜨겁고 건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캘리포니아주가 극심한 가뭄으로 처음으로 수력발전소까지 가동 정지될 상황이라고 CNN 방송이 주 수자원국을 인용,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캘리포니아주 수자원국은 이날 북부지역의 오로빌댐의 수위가 사상 최저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면서 1967년 가동을 시작한 에드워드 하얏트 수력발전소가 사상 처음으로 가동 중단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수원지인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적설량은 예년보다 매우 적고 얇은 상태였고 올 해는 여름이 시작되기도 전에 찾아온 가뭄으로 빠른 속도로 담수량이 줄어들고 있다고 AP 등은 보도했다.

오러빌 댐 호수는 캘리포니아에서 규모가 두 번째로, 미국 서부의 댐과 수로의 중심 축 역할을 해왔고, 미국 전체 농산물의 거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농업용수를 공급했다. 발전 시설이 완전 가동되면 최대 80만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오러빌 호수의 수위는 현재 해발 약 210m쯤 되지만 이대로 더 낮아지면 2∼3개월 뒤 에드워드 하얏트 수력발전소를 가동하기에는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드워드 하얏트 발전소는 수력발전소로는 캘리포니아에서 네 번째로 크다. 이미 물 부족으로 전기 생산량이 총 용량의 20%로 줄어 다른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끌어다 가정과 사업체에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인근 네바다주 후버댐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후버댐으로 조성된 미드 호수는 미국의 최대 저수지로, 800만 명이 쓸 전기를 생산해왔다. 후버댐도 수위가 기록적 수준으로 내려가면서 전기 생산량이 25%가량 줄었다.

기상청은 ‘오랜기간 매우 더울 것’이라며 미 서부 8개 주 주민 5000만 명에 폭염 경보를 발령해놓은 상태다. 올해는 예년보다 산불 시즌이 한 달 앞서 시작돼 올 들어 발생한 산불은 약 2만7000건으로 추산된다. 캘리포니아 당국은 주민들에게 전기와 물 사용량을 줄일 것을 당부하고 있다. 북부 캘리포니아에서는 물 부족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물 사용 규제에 나섰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