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의 문심(文心)·PK 동시 공략…김경수와 “원팀으로 파도 넘자”

이재명의 문심(文心)·PK 동시 공략…김경수와 “원팀으로 파도 넘자”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6-17 16:54
업데이트 2021-06-17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문 적자’ 김경수와 협약식
“앞으로 함께 할 일 많다”
공동회견 후 ‘짜장면 점심’
2박 3일 PK 일정 소화
본선 경쟁력+영남 확장력 부각

이미지 확대
[수정본] 주먹인사 나누는 김경수 지사?이재명 지사
[수정본] 주먹인사 나누는 김경수 지사?이재명 지사 (경남=뉴스1) 여주연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협약식’에 앞서 주먹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6.17/뉴스1
여권 차기 대권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친문(친문재인) 적자’로 꼽히는 김경수 경남지사를 만나 문심(文心)과 부산·경남(PK) 민심을 동시 공략했다. 여권 내에서 여전히 친문 세력의 반감이 가시지 않은 이 지사가 김 지사와 공개적으로 만나는 모습만으로도 든든한 지원이 된다는 평가다. 이 지사는 김 지사와의 만남뿐 아니라 동남권 메가시티 전폭 지원을 약속하는 등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민심 구애에도 나섰다.

이 지사와 김 지사는 이날 경남도청에서 경기도·경상남도 공동 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진행했다. 협약식 후에는 두 사람이 나란히 공동기자회견에 나섰고 ‘짜장면 오찬’도 함께 했다.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오늘 만난 김 지사님은 ‘메가시티’로 대표되는 지역균형발전과 서민 경제 살리는 일에 누구보다 세련된 감각으로 앞장서고 계신 분”이라며 “앞으로 함께 할 일이 많다”고 했다. 또 “말이 아닌 실천으로, 원팀이 돼 당면한 파도를 함께 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공동회견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의 제대로 된 역할 분담을 통해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공동협약식의 의미가 크다”며 “다시 한번 균형발전에 대해 말씀해 주시고, 수도권에서 걸음해 주신 이 지사님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경남교육청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남교육청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남=뉴스1) 김다솜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7일 오후 경남교육청을 내방해 박종훈 경남교육감과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2021.6.17/뉴스1
이 지사는 이날 김 지사와의 만남을 포함해 지난 15일부터 2박3일 경남 일정을 소화한다. 18일에는 고성군을 찾아 경기도·고성군 문화교류 협약식을 진행한다. 비공개 일정으로는 각 지역 정치인들과 면담, 지역 주민들과의 인사 등을 계획했다. 최근 전국 지지자 모임인 민주평화광장의 각 광역 모임 출범 등과 함께 본격적인 세몰이다.

이 지사가 PK에 공을 들이는 데는 민주당 예비경선에서 영남권 강세를 부각해 자신의 확장력과 본선 경쟁력을 재확인하려는 의도도 깔렸다. 이 지사는 여권 주자 중 유일한 대구·경북(TK) 출신으로 여권 내에서는 영남권 지지율 성적이 압도적이다. 하지만 여전히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는 열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발표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등 4개 여론조사기관의 조사(14~16일, 전국 유권자 1004명,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 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결과 차기 대통령 적합도에서 이 지사(25%)와 윤 전 총장(24%)이 박빙인 것으로 나타났다. TK에서는 윤 전 총장이 32%, 이 지사가 18%를 기록했고, 부·울·경에서는 윤 전 총장 28%, 이 지사 20%로 집계됐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