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투법 발의’ 류호정 “홍준표 외에도 눈썹문신 의원들 참여”

‘타투법 발의’ 류호정 “홍준표 외에도 눈썹문신 의원들 참여”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6-17 08:07
업데이트 2021-06-17 0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일 드레스 입고 타투 시위

이미지 확대
파격 드레스
파격 드레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16일 국회 앞에서 타투업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타투가 그려진 등이 보이는 원피스를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앞마당에서 ‘타투입법’을 외치며 타투를 한 등을 내 보이는 드레스 시위를 펼쳤던 류호정(29) 정의당 의원이 법안 발의에 필요한 10명의 의원을 모으기 위해 무소속 홍준표 (67)의원을 찾아간 일화를 밝혔다.

류 의원은 17일 CBS라디오 ‘김종대의 뉴스업’과 인터뷰에서 파격 드레스 시위를 펼친 이유에 대해 “여기에는 맥락이 있다”며 “작년 국정감사 때 노동자 옷을 입었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때 안전모를 쓴 적이 있다”라며 이번에도 같은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도 그분들의 생존이 걸린 절박한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조금 더 국민들께 알릴 수 있을까를 고민했을 때 ‘쇼’라는 비판을 들을지언정 제가 옷을 한번 입으면 훨씬 더 많이 알릴 수 있을 것 같았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현재 타투이스트들이 불법 영역에 있는 까닭에 성폭력을 겪는다든지 협박을 당한다든지 돈을 뜯긴다든지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그래서 그분들의 작품을 제 몸에 새기고 온몸으로 드러내 알릴 수 있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고 등이 스케치북으로서는 가장 넓은 곳 아니냐”라며 타투를 한 등을 내 보인 사연을 소개했다.
이미지 확대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타투업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에서 타투가 그려진 등이 노출된 보라색 드레스를 입은 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류 의원은 ‘K-타투’ 산업 육성과 타투이스트 노동권 보호를 위해 지난 6월 11일 ‘타투업법’을 대표 발의했다. 2021.6.16 류호정 의원 페이스북 캡처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타투업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에서 타투가 그려진 등이 노출된 보라색 드레스를 입은 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류 의원은 ‘K-타투’ 산업 육성과 타투이스트 노동권 보호를 위해 지난 6월 11일 ‘타투업법’을 대표 발의했다. 2021.6.16
류호정 의원 페이스북 캡처
류 의원은 국회의원 평균연령이 54.8세이기에 타투입법 발의에 필요한 10명을 모으려는 노력을 했다며 그 중 하나로 홍준표 의원 공략을 꼽았다.

그는 “정의당 의원(6명)만으로 어떻게 나머지 4분을 설득해 볼까 생각을 해 봤더니 국회에도 눈썹 문신한 의원들 몇 분 계시더라”며 홍 의원을 찾아가 “‘눈썹 문신하셨잖아요’라며 법안 서명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류 의원은 “홍 의원이 흔쾌히 웃으면서 법안 살펴보시고 공감해 주시더라”고 한 뒤 “홍준표 의원 외에도 눈썹 문신하신 의원들이 좀 참여했다”며 그분들 덕에 법안이 발의됐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홍준표 의원은 한나라당 대표시절이던 2011년 9월 눈썹 문신을 했다. 당시 홍 대표는 “스트레스로 탈모현상이 일어났으며 그로 인해 눈썹까지 빠져 문신을 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