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투증권 “부실 사모펀드 100% 보상”

한투증권 “부실 사모펀드 100% 보상”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1-06-16 21:02
업데이트 2021-06-17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옵티머스·팝펀딩 등 10개 펀드 1584억
“새달까지 지급 후 보상 기준 마련할 것”

한국투자증권이 판매책임 이슈가 불거진 부실 사모펀드에 대해 보상 기준을 마련하고 투자 원금을 100%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16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내린 선제적 결단”이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대상 펀드는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US핀테크), 삼성Gen2, 팝펀딩(헤이스팅스), 팝펀딩(자비스), 피델리스무역금융, 헤이스팅스 문화콘텐츠, 헤이스팅스 코델리아, 미르신탁 등 10개 상품이다. 전체 판매액은 806계좌, 약 1584억원이다. 기관과 개인 투자자 모두에게 보상하며, 이자와 수익 등을 뺀 투자 원금만 지급한다.

앞서 한국투자증권은 세 차례에 걸쳐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에게 원금 전액을 반환했으며 디스커버리, 팝펀딩, 미르신탁 등은 보상 절차가 진행 중이다. 남은 보상 금액은 805억원으로 추산된다. 소비자보호위원회 의결과 실무 절차 등을 거쳐 다음달까지 보상금 지급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향후 별도로 분쟁조정 결과나 손실률이 확정되더라도 이미 지급한 보상금을 회수하지 않는다. 또 앞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이번에 강화된 내부 보상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정 사장은 “단기적으로 발생하는 비용보다 고객 신뢰 회복이라는 대명제와 이를 토대로 한 장기적인 영업력 강화를 우선해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한국투자증권은 내부 보상 기준도 강화했다. 단순 불완전판매뿐 아니라 설명서상의 운용 전략과 자산이 불일치하는 경우 등도 보상하기로 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6-17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