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길 뜸해진 구도심 구천면로… 주민들과 ‘다독다독’ 가고 싶은 거리로

발길 뜸해진 구도심 구천면로… 주민들과 ‘다독다독’ 가고 싶은 거리로

심현희 기자
입력 2021-06-16 17:18
업데이트 2021-06-17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동형 마을재생사업에 200억 투입

낡고 부족한 생활·문화 인프라 ‘브랜딩’
북카페 등 6곳 열고 문화 콘텐츠 확대
전신주 지중화·노후 보도 교체도 진행

이미지 확대
구천면로 걷고싶은거리에 들어선 라이프스타일 테마의 북카페 다독다독. 강동구 제공
구천면로 걷고싶은거리에 들어선 라이프스타일 테마의 북카페 다독다독.
강동구 제공
“갈 곳 하나 없던 어두운 동네를 꿈과 희망을 설계할 수 있는 밝은 거리로 바꿀 겁니다.”

민선 7기 다양하고 새로운 정책으로 서울 강동구에 변화의 에너지를 불어넣은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남은 임기 동안 꼭 이루고 싶은 과제로 ‘구천면로’의 성공적인 변신을 꼽았다.

구천면로는 과거 오랜 기간 강동구의 중심도로 역할을 했으나 인근에 대단지 아파트가 재개발되면서 좁은 2차선 도로에 빛바랜 간판, 낡은 건물들로 이뤄진 어두운 거리가 돼 버렸다. 사람들의 발길은 뜸해졌고 주민들은 낡은 시설, 부족한 문화 인프라 등에 목말라했다.

이 구청장의 역점 사업이기도 한 ‘구천면로 걷고싶은거리 조성사업’은 구천면로를 주민들이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거리’로 바꾸는 대표적인 강동형 마을재생사업이다. 올해만 200억원이 투입된다. 그동안 저층 주거지에 지자체에서 이렇게 큰 규모로 투자한 사례가 없었다는 점, 구도심의 부족한 생활 인프라와 함께 문화 콘텐츠까지 확충해 공공이 나서서 마을을 ‘브랜딩’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달 21일 강동생활문화센터 예감, 공방, 북카페도서관 다독다독 등 6개의 공간이 문을 연 것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문화 공간들이 개소할 예정이다.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신주 지중화, 노후 보도 교체 등도 동시에 진행된다.

“공공이 물리적인 공간만 만들어 낸다고 거리가 달라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이 구청장은 지난달 25일 “결국 주민들이 요구하는 것을 반영하는 게 가장 중요하며 인프라, 문화 콘텐츠 등의 완성도도 높아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주민들이 계속 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거리로 만든다면, 사람들은 구천면로를 다시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이 사업은 구천면로 도시재생에 그치지 않고, 구천면로를 통해 고덕로까지 이어져 강동구 전체로 마을의 콘텐츠와 활력이 이어지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6-17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