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숨은 ‘지방행정의 달인’ 찾습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안부·서울신문 주관… 국민도 추천
28일까지 후보 모집… 11월 결과 발표
10개 분야 15명 내외 선정 인원 확대

행정안전부는 서울신문사와 월간 지방자치, NH농협은행과 함께 ‘제11회 지방행정의 달인’ 후보자를 28일까지 모집한다. ‘지방행정의 달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낸 지방공무원을 발굴하자는 취지로 2011년 시작됐으며, 지난해까지 모두 150명을 달인으로 선정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자가격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이바지한 경기 용인시 강철민(44)씨가 일반행정분야 대통령 표창을, 전국 최초 재활용 도움센터 개발 및 설치·운영에 이바지한 제주 서귀포시 양근혁(49)씨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10개 분야에서 10명을 선발했지만 올해는 15명 내외로 선정인원을 늘릴 예정이다.

후보자 추천은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이 후보자를 추천하면 민·관·학 관련 분야 전문가 29명으로 이뤄진 ‘달인 선정위원회’가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등을 거쳐 오는 11월쯤 결과를 발표한다. 추천대상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높은 업무숙련도를 바탕으로 지역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지방공무원이며 지자체 소속 소방공무원과 무기계약직도 포함된다. 특히 숨은 지방행정의 달인 발굴을 위해 일반 국민도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선발 분야는 일반행정, 사회복지, 문화관광, 지역경제, 지역개발, 주민안전, 보건위생, 환경산림, 주민자치, 적극행정 등 10개다.

‘지방행정의 달인’으로 선발된 공무원에게는 정부 포상과 장관 표창이 주어진다.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에 강사로 활용 권고와 국내외 연수 등 다양한 혜택도 있다. 아울러 서울신문이 발간하는 ‘달인학 개론’을 통해 전국 지자체에 업무비법을 전파할 기회도 얻게 된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1-06-1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