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도쿄도 등 9개 도시 20일 긴급사태 해제

日, 도쿄도 등 9개 도시 20일 긴급사태 해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6-17 02:04
업데이트 2021-06-17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한 달 앞두고 만연 방지 조치할 듯
신규 감염자 줄었으나 해제 시 확산 우려

일본 도쿄만 오다이바 해변공원에서 26일 한 커플이 오륜마크를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일본 도쿄만 오다이바 해변공원에서 26일 한 커플이 오륜마크를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오키나와현을 제외하고 도쿄도와 오사카부 등 9개 도시에 오는 20일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내려진 긴급사태선언을 해제하기로 했다.

한때 매일 7000명대까지 치솟았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 수가 현재 1500명 안팎으로 줄어든 데다 영업시간 제한, 외출 자제 장기화로 인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많아지자 일본 정부가 고심 끝에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난 4월 긴급사태 해제 뒤 감염자 폭등을 경험한 만큼 자칫 재확산 빌미를 제공해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6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이날 오후 일본 정부는 총리 관저에서 코로나19 대책 관계 장관 회의를 열고 도쿄도와 오사카부 등에 20일 예정된 긴급사태선언을 해제하는 대신 7개 도시에 21일부터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는 도쿄올림픽 개최를 약 2주 앞둔 다음달 11일까지다. 일본 정부는 이와 같은 방안을 17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역별로 감염 방지 대책(긴급사태)을 실시하는 대신 백신 접종을 진행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개최 시 관중을 수용하되 최대 1만명까지 수용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긴급사태선언 해제와 함께 관중까지 수용하게 되면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폭증할 수 있다는 최악의 전망도 나오고 있다.

후생노동성에 코로나19 대책을 조언하는 전문가들은 이날 회의를 열어 “도쿄올림픽 기간 긴급사태선언이 다시 필요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또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와 교토대 공동 연구 결과 관중을 수용하게 되면 무관중일 때보다 감염자 수가 1만명 이상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6-1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