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은희 “합당하면 새 당명” 이준석 “들은 바 없어”

권은희 “합당하면 새 당명” 이준석 “들은 바 없어”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16 18:02
업데이트 2021-06-16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신경전

이준석·안철수는 화기애애한 상견례
安 “두 달 전부터 실무진 뽑고 기다려”
李 “전쟁 같은 합당 되지 않도록 신속히”

본격적인 합당 논의를 앞두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6일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합당이라는 큰 원칙에는 이견이 없지만 국민의당 측에서 신설 합당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실무협의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국민의힘 이 대표는 이날 국민의당 안 대표를 예방했다. 이 자리에서 안 대표는 ‘원칙 있는 통합’을 재차 강조하며 “(우리는) 두 달 전 실무 협의 대표를 뽑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국민의힘 내부 사정으로 협의가 진행되지 못했다”면서 “오늘 상견례를 시작으로 실무협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이 합당 과정을 불안한 눈빛으로 지켜보지 않게, 전쟁 같은 합당이 되지 않도록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합당을 신속히 마무리했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두 대표의 화기애애한 분위기와 달리, 합당 과정은 험난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이 사실상 신설 합당을 요구하면서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서 “새 당명으로 가는 것이 원칙 있는 합당에 부합하는 방식”이라면서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확장할 수 있는 통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담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합당 과정에서 국민의당 측 실무를 맡은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를 겨냥해 “신임 당대표가 기본적인 인식을 전혀 같이하고 있지 않아 이번 달 안으로 가시적 결과가 나오기는 현재 판단으로는 어렵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당명 변경 등에 대해 전해 들은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주호영 전 원내대표에게 인수인계받은 건 없었고 오히려 반대되는 내용을 받았다”면서 “지금 시점에서 정권교체를 위해 국민들이 바라는 자세는 이런 기싸움보다 통합의 대의를 세우고 서로 내려놓는 자세”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권 원내대표가 주장한 새로운 당명을 통한 합당에 대해서는 “안 대표와 저는 지도자 자격으로서 합당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면서 “국민의당에서 권은희 원내대표가 실무책임자로 나선다고 했기 때문에 어떤 연유에서 새로운 제안이 나왔는지 파악해 보겠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은 당내 인선이 마무리되는 대로 실무협상기구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6-17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