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닛케이 “일본 정부 대화로 한일갈등 해결한다는 자세 잃지 말아야”

日 닛케이 “일본 정부 대화로 한일갈등 해결한다는 자세 잃지 말아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6-16 14:49
업데이트 2021-06-16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니혼게이자이, 사설에서 지역 안보 위해 양국 문제 대화로 해결 주장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냉각 상태가 좀처럼 풀리지 않는 한일 관계를 놓고 일본 정부에 ‘대화’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나섰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정상회담이 불발된 원인으로 한일 양국이 공방을 벌인 데다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 여부까지 입장이 엇갈리는 듯 좀처럼 갈등의 골이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자 일본 정부에 태도 변화를 촉구한 것이다.

이 신문은 ‘일한(한일)은 지역 안정을 위해 대화를 모색하라’라는 제목의 16일자 사설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서 동석하면서 회담을 하지 않고 간단한 인사로 그친 것은 아쉬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요한 이웃나라로 생각했다면 정상 간에 메시지를 직접 전달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반도 평화의 안정을 최우선시하는 문 대통령은 일본의 역할도 기대하며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인다”며 “(한일) 정상회담을 실현해 그 실마리를 찾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와 여당 내에 한일 관계가 냉각되어도 방치해 두면 좋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긴장이 고조되는 지역 정세에 유예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는 대화로 해결한다는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한다”며 “주변 지역의 리스크를 냉정하게 판별해 대국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한국 정부를 향해서도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는 것을 피해 온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를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지금이야말로 지도력을 발휘해 주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