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익 ‘깃발 행진’→ 팔측 ‘폭발물 풍선’→ 이스라엘 또 가자지구 공습

우익 ‘깃발 행진’→ 팔측 ‘폭발물 풍선’→ 이스라엘 또 가자지구 공습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6-16 10:55
업데이트 2021-06-16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의 자치를 허용한 가자지구의 건물들에서 16일 이스라엘 군의 공습으로 인한 화염이 치솟아 밤하늘을 밝히고 있다. 가자 시티 AFP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의 자치를 허용한 가자지구의 건물들에서 16일 이스라엘 군의 공습으로 인한 화염이 치솟아 밤하늘을 밝히고 있다.
가자 시티 AFP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16일(이하 현지시간) 새벽 다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습에 나섰다. 열하루 동안 무력 충돌이 이어지다 지난달 21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조건 없는 휴전에 합의한 지 한 달이 채 안돼 다시 양측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이스라엘 군은 자국 전투기가 가자 시티와 칸 유니스에 있는 하마스의 군사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아직 어느 정도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했는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이날 공습은 몇 시간 전 가자지구에서 폭발물을 장착한 풍선을 이스라엘을 향해 날린 것에 대응한 것이라고 이스라엘 군은 밝혔다. 풍선이 터지면서 이스라엘 남부에서 20여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이스라엘 군은 성명을 내고 “가자지구로부터 테러행위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전투 재개를 비롯한 모든 시나리오에 준비돼 있다”고 밝혔다.

베냐민 네타냐후 전 총리가 물러나고 나프탈리 베네트 총리가 이끄는 ‘무지개 연정’이 출범해 군과 정부의 대응에 허술한 점이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씻어내겠다는 의지가 묻어난다.

하마스 대변인은 트위터 성명을 통해 “우리의 모든 땅에서 점령자를 몰아낼 때까지 용감히 저항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스라엘이 잠자코 있는데 팔레스타인 쪽에서 폭발물 풍선을 날린 것은 아니었다. 전날 이스라엘 우익단체가 ‘깃발 행진’을 벌인 직후에 이에 대한 보복 행동에 나선 것이었다. 1968년 3차 중동전쟁 끝에 동예루살렘을 요르단으로부터 탈환한 것을 축하하며 이스라엘 국기를 들고 예루살렘 엣 시가지를 행진하는 이 행사는 지난달 15일 치러질 예정이었다가 취소됐는데 기어이 강행한 것이었다. 동예루살렘을 빼앗긴 팔레스타인이나 아랍권 입장에서는 치욕이자 도발로 받아들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