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젊다고 새 시대?… 산업·민주화 넘는 시대교체 해야”

“젊다고 새 시대?… 산업·민주화 넘는 시대교체 해야”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6-16 01:52
업데이트 2021-06-16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대권 주자 이광재 인터뷰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원조 친노’ 이광재 의원이 15일 국회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20년 만에 정치교체, 정치변동의 주체가 되겠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원조 친노’ 이광재 의원이 15일 국회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20년 만에 정치교체, 정치변동의 주체가 되겠다”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젊다고 시대를 새롭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뛰어넘는 시대교체를 해야 할 때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원조 친노’ 이광재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치권에 불어닥친 ‘이준석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뒤 “20년 만에 다시 정치벤처, 정치변동의 기회가 왔다”며 이렇게 말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38살에 국정상황실장을 했던 이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길이 있듯이, 저는 저의 길을 가겠다”며 “사회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해 중산층이 강한 나라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준석 바람’이 민주당에 미치는 영향은.

“기성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폭발한 것으로 민주당에도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다. 우리도 20년 만에 정치벤처, 정치변동이 올 때가 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시절에도 기성정치인들이 ‘이인제 대세론’에 합류하면서 태풍이 바다 대청소를 하는 것처럼 정치권에서 세력교체가 한 번에 일어났다.”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세대교체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다. 정치하는 사람이 바뀌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고 새로운 경제질서의 토대를 만드는 정치교체가 있어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제가 정치교체의 주체가 되겠다.”

-캐스팅보트가 된 2030세대의 표심을 잡을 복안은.

“(2030에게) 선물보따리를 주겠다는 정치를 하고 싶지 않다. 오히려 새로운 나라를 같이 만들자고 이야기하고 싶다. 2030세대들은 ‘돈 준다는 이야기를 그만해라’, ‘나의 미래를 자꾸 나눠주려고 하지 마라’며 굉장한 거부감을 표현한다. 그보다 필요한 것은 일자리와 공정한 사회라는 것이다.”

-대담집에서 86세대의 반성문을 얘기했는데, 86세대는 용퇴해야 하나.

“영화감독 봉준호를 생각하면 쉽다. 학생운동을 했지만 부단한 자기노력으로 세계적 장르를 열었다. 민주화 세력도 다 도태되는 것은 아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도전과 자기 변신에 성공하면 살아남는 것이고 성공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것이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대선에 나오길 바랐다고 했는데.

“저는 김 지사와 같이 국가를 경영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청와대에 같이 있었고, 둘 다 가급적이면 글로벌스탠더드를 갖고 일을 하고 이념적 편향성이 적다. 둘 사이에 깊은 신뢰가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을 대권주자로서 처음 주장했다.

“이재용 부회장 사면을 생각하게 된 것은 대한민국의 일자리를 만드는 사회적 대타협을 한번 해 보고 싶다는 차원이었다. 기업들이 쌓아 놓고 있는 돈을 투자해서 일자리를 만드는 대타협이 한번 일어나게 해야 한다.”

-지난 14일 안희정 전 지사를 면회하려는 계획에 대해 비판이 많이 나왔다.

“유흥식 천주교 대전교구장이 얼마 전 만났을 때 안 지사를 좀 위로해 달라는 말씀을 하셨다. 교황청 장관에 임명된 후 축하전화를 드리니 각별히 위로를 전해 달라고 하셔서 약속을 잡는 중이다. 그는 나의 친구다.”

황비웅·기민도 기자 stylist@seoul.co.kr
2021-06-1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