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대변인 ‘국민 오디션’… 이준석 압박면접 거쳐 16강부터 치른다

국민의힘 대변인 ‘국민 오디션’… 이준석 압박면접 거쳐 16강부터 치른다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6-15 20:54
업데이트 2021-06-16 0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론배틀로 새달 4일 최종 선발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 수락연설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 수락연설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2021.6.11 뉴스1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취임 후 ‘1호 이벤트’로 대대적인 대변인단 4인 공개채용에 돌입한다. ‘대표의 입’이라 불리는 주요 당직인 대변인단을 토론배틀로 공개 채용해 공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능력 있는 보수 인재들을 발굴하겠다는 취지다. 선발 과정에서 이 대표가 직접 ‘압박면접’에 나서는 등 각별히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15일 얀센 백신접종으로 인해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지만 국회로 출근해 당직자들과 대변인 ‘토론배틀’ 일정을 논의했다. 황보승희 수석 대변인은 회의를 마친 후 “만 18세 이상 남녀노소 모두에게 기회를 열어 더 훌륭한 인재를 발굴하고 시민 앞에 우리 당의 대변하는 목소리를 더 많이 선보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오는 18일 ‘나는 국대(국민의힘 대변인)다’는 제목으로 한 대변인 공개채용 공고를 띄운다. 20~22일 ‘구글폼’을 통해 ‘1분 논평’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포함한 신청서를 받을 계획이다. 서류심사에서 100인을 추린 후 이 대표가 직접 대변인 화상면접에 나선다. 토론에 강한 이 대표의 ‘압박 면접’을 거쳐 선발된 16명을 대상으로 16강·8강·4강 형식의 팀 리그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위원으로는 당 안팎 인사는 물론이고 다른 진영의 인사까지 적극 섭외할 예정이다. 특히 토론 주제도 보수당에 국한하지 않는 의제로 논의하고 있다. 특정 답이 정해져 있는 보수당의 의제를 논하는 대신, 이념을 넘어 각자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주제로 선정하겠다는 것이다. 평가는 심사위원과 시민 ARS·문자투표 등을 통해 국민참여 방식으로 진행한다.

다음달 4일로 예정된 결승전에서 결정될 1·2위는 대변인으로, 3·4위는 상근부대변인으로 일하게 된다. 승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대변인 활동비가 지급된다. 이번 1차 토론배틀을 시작으로 대변인 선발대회를 정기적으로 여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이 대표는 당 주요 인선 마무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무총장으로는 권영세·권성동·김도읍 의원 등 다선 의원이 두루 거론되고 있다. 정책위의장으로는 성일종 의원이 유력하다. 지명직 최고위원 인선과 관련해선 이 대표는 “합당 절차 등에서 사실 비워 놓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과 합당할 경우 지명직 최고위원을 국민의당 출신 인사에게 배려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6-1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