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과 시간표 상충하지 않는다”는 尹···6월말 정치 출사표 고심도

“이준석과 시간표 상충하지 않는다”는 尹···6월말 정치 출사표 고심도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15 17:13
업데이트 2021-06-15 1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8월이 마지노선” 거듭 압박에
윤석열 대변인도 “캘린더 염두하고 여론 보고 있어”
6월 말에는 정치 선언 검토 중…‘호남 민심’ 행보도
하태경·원희룡도 “입당, 빠를수록 좋다” 압박 가세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 김성재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이사장과 함께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2021.6.15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 김성재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이사장과 함께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2021.6.15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제공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윤 전 총장의 시간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시간표가 상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입당 시기를 두고 이 대표와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던 상황에서 입당에 한층 더 무게를 실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당내에서도 윤 전 총장의 빠른 등판과 입당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며, 윤 전 총장이 이 대표가 말하는 정시에 국민의힘 대선버스에 올라탈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8월 경선 시작 일정을 두고 “윤 전 총장도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 국민의 여론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여러 번 강조해 온 8월 경선 시작에 발맞춰 입당 가능성을 시사한 셈이다. 이날도 이 대표는 라디오에서 “(당 밖 주자가) 막판에 ‘뿅’하고 나타난다고 당원들이 지지해 줄 것도 아니다”라며 “8월이 마지노선”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우리 당원들과의 교류와 소통을 늘려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최소 6개월 정도는 당원들과 호흡하고 뛸 시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철거건물 붕괴참사’ 합동분향소 찾은 이준석 대표
‘철거건물 붕괴참사’ 합동분향소 찾은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광주 동구청 주차장에 마련된 ‘철거 건물 붕괴 참사 피해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하고 있다. 2021.6.14 연합뉴스
당내 다른 대선 주자들도 윤 전 총장을 연일 압박하는 모양새다. 이날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윤 전 총장을 향해 조속한 등판과 입당을 촉구했다. 하 의원은 “입당을 하려면 빠를수록 좋다”며 “늦으면 늦을수록 ‘안철수 선례’가 있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다른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 대표의 ‘대선버스 정시출발론’에 힘을 실으며 “특정인을 특별대우하는 게 당의 지지율에 더 도움이 안 될 것”이라며 윤 전 총장 견제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국민의 여론을 충분히 들어 본 뒤 늦지 않은 시간에 결론을 내릴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대변인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그간 윤 전 총장이 현안에 대한 공부를 해오셨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국민들에게 어떤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며 왜 정치를 하게 됐는지 등을 설명할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가급적 이달 말에는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이 대선 출마 선언을 한 뒤인 7월 이후에는 국민의힘 입당 여부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해 작성한 방명록. 윤 전 검찰총장은 “정보화 기반과 인권의 가치로 대한민국의 새 지평선을 여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성찰과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2021.6.15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해 작성한 방명록. 윤 전 검찰총장은 “정보화 기반과 인권의 가치로 대한민국의 새 지평선을 여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성찰과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2021.6.15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제공.
‘밀당’과는 별개로 윤 전 총장은 점차 활동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날 윤 전 총장 측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을 방문한 사실을 공개했다. 방명록에는 “정보화 기반과 인권의 가치로 대한민국의 새 지평선을 여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성찰과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다”고 적었다. 정치권에서는 이 행보를 두고 중도 확장성을 염두에 둔 ‘호남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