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바이러스 확산이 백신 배분보다 빨라…백신 110억 회분 필요”

WHO “바이러스 확산이 백신 배분보다 빨라…백신 110억 회분 필요”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6-15 08:27
업데이트 2021-06-15 0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 “G7, 백신 기부 발표 환영하지만 더 필요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로이터 자료사진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로이터 자료사진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14일(현지시간) “바이러스 확산이 백신 배분보다 빠르다”면서 백신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날 화상 언론브리핑에서 “G7이 코백스를 통해 백신 8억7000만 회분을 기부하겠다고 한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WHO에 보고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7주 연속 줄고 있고 이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주간 기준으로 가장 오랫동안 감소한 것”이라면서도 여전히 백신 접종률이 낮은 많은 국가에서는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바이러스 확산이 백신 배분보다 빠르다. 매일 1만명 넘게 숨지고 있다”며 “G7의 기부 발표는 큰 도움이 되겠지만 우리는 더 많이, 더 빨리 배분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델타 변이(인도발 변이)의 빠른 확산, 세계적으로 백신 공급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 등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델타 변이는 이미 전 세계 74개국에 퍼진 상황이다.

스콧 고틀리브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전날 델타 변이 감염자가 2주마다 2배로 늘고 있으며 전체 확진자의 1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또 테워드로스 총장은 G7이 내년 정상회의 때 모이기 전까지 전 세계 인구 70% 이상이 백신을 접종하길 바란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백신 110억 회분이 필요하다. G7과 주요 20개국(G20)은 이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브루스 에일워드 WHO 선임 고문은 “아프리카가 가장 취약하고 의료 서비스가 충분하지 못한 지역”이라며 G7이 약속한 백신을 이 지역에 우선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G7 정상들은 전날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에서 회담한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코로나19 대유행 종식을 위해 향후 12개월 이내에 백신 10억회분을 기부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국가별 백신 기부 규모나 구체적인 일정은 제시되지 않았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