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中 광둥성 원전 방사능 누출 조사… “심각한 상황은 아냐”

美, 中 광둥성 원전 방사능 누출 조사… “심각한 상황은 아냐”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6-14 22:26
업데이트 2021-06-15 0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佛 원전업체 “주민 위험” 美에 지원 요청
“中당국, 누출 허용한도 계속 늘려” 주장도

미국 정부가 중국의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물질 누출 여부를 조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다만 아직 인근 지역에 영향을 끼칠 만큼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4일(현지시간) 미 CNN방송에 따르면 프랑스 원전 장비업체 프라마톰은 앞서 지난 3일과 8일 두 차례 미 에너지부에 보낸 서한을 통해 “광둥성 타이산 원전에서 핵분열 기체가 누출되고 있다”고 경고하며 미 에너지부에 “원전 정상화를 위한 기술 지원”을 요청했다. 이 원전 일부를 소유·운영하는 프라마톰은 서한에서 “지역 주민에게 방사능 노출 위험이 임박한 상황”이라며 “중국 당국이 원전 방사능 물질 누출 허용 한도를 계속 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프라마톰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타이산 원전의 방사성 물질 누출 허용 한도를 초기의 두 배로 높였는데도 지난달 30일 기준 누출량이 허용 한도의 90%에 도달했다. 미 에너지부는 서한을 입수한 직후 차관급이 참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수차례 열어 이 문제를 논의했다. 프랑스 정부, 미 에너지부 소속 전문가와 상의하는 한편 중국 정부와도 접촉했다.

하지만 미 정부는 아직 해당 원전 상황이 중국 국민이나 원전 노동자에게 안전상 심각한 위협이 되는 ‘재앙적 수준’은 아니라며 프라마톰이 제기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지원을 할 수는 있지만 원전 폐쇄 여부는 중국 정부가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고 결론 내렸다.

CNN은 그러나 “중국 국영 파트너 기업이 문제를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외국 기업이 미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드문 일”이라며 “방사성 물질 누출이 계속되거나 더 심해지면 미국이 복잡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와 에너지부는 “중국 국민에게 어떠한 위험이 생긴다면 미국은 핵사고 가능성을 알려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의 국영 운영사인 중국광허그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원전과 주변 지역의 환경 수치가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원자로 두 개가 가동 중이며 2호기는 최근 점검을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프라마톰도 “원전 성능 문제 해결을 지지한다”며 “우리는 전문가들과 협력해 상황을 평가하고 잠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1-06-15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