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전·오후반 나눠서라도… 중학교·직업계고 전 학년 등교했다

오전·오후반 나눠서라도… 중학교·직업계고 전 학년 등교했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6-14 22:38
업데이트 2021-06-15 0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중 2학기 전면 등교 로드맵 발표

중학교 밀집도 기준 ‘3분의 2’로 완화
직업계고 학생은 전면 등교 가능해져
‘과대·과밀학교’는 탄력적 운영할 듯

이미지 확대
경기 수원시 권선구 화홍중학교에서 14일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수업 준비를 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수도권 중학교와 직업계고를 중심으로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2로 완화해 등교 일수를 확대했다. 연합뉴스
경기 수원시 권선구 화홍중학교에서 14일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수업 준비를 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수도권 중학교와 직업계고를 중심으로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2로 완화해 등교 일수를 확대했다.
연합뉴스
서울 강서구 강서공고는 14일부터 모든 학생들이 등교한다. 코로나19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한 지 세 학기만이다. 과밀학급 학교는 아니지만 방역을 강화하고자 ‘오전·오후반’을 도입했다. 2·3학년은 오전 8시 30분에 등교해 오후 12시 30분에 하교하고, 이어 1학년이 등교해 오후 4시 30분까지 수업을 듣는다. 그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며 실습과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었던 학생들의 얼굴에는 반가운 기색이 역력했다.

2학년 이준영(17)군은 “실습수업 진도가 좀처럼 안 나가서 불안했는데, 이젠 자격증 준비반도 열려서 집중해서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14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부터 수도권 중학교와 직업계고를 중심으로 등교가 확대됐다. 거리두기 2단계에서 직업계고는 전면 등교가 가능해졌으며 학교 밀집도 기준이 ‘3분의2’로 완화돼 그간 대부분 3분의1 등교를 했던 수도권 중학교가 ‘2주 등교·1주 원격’으로 등교를 늘리게 됐다. 경기도 수원에 사는 학부모 윤모(43)씨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중학교 3학년인 첫째 딸과 1학년인 둘째 딸이 동시에 학교에 갔다. 3분의2 등교가 가능해지면서 두 딸이 다니는 학교에서 이번 주에 1학년과 3학년이 등교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윤씨는 “아이들이 집에서 스마트폰만 보는 생활에 익숙해지지 말고 학교생활을 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부분적인 등교 확대는 오는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준비 작업이다. 교육부는 이달 중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건은 과대·과밀학급 학교의 방역으로, 교원단체에서는 “방역이 어려운 학교는 구성원 논의를 거쳐 전면 등교를 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건의가 나왔다.

교육부는 2학기 전면 등교를 추진하면서도 이들 과대·과밀학교에 대해서는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국 공통의 학교 밀집도 기준을 정하고, 지역의 특수성이나 학교의 상황을 고려한 자율성을 충분히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오전·오후반 등) 탄력적인 학사 운영 방안의 우수사례를 모아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6-1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