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병원서 장병 6명에 화이자 백신 대신 ‘맹물 주사’ 접종

군병원서 장병 6명에 화이자 백신 대신 ‘맹물 주사’ 접종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6-14 18:40
업데이트 2021-06-14 1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용 끝난 백신 용기에 식염수 주입해 접종

이미지 확대
9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기지사령부에서 장병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6.9 해군 제공 ※ 위 사진은 본문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9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기지사령부에서 장병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6.9 해군 제공
※ 위 사진은 본문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30세 미만 장병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군 병원이 실수로 일부 장병에게 사실상 ‘맹물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0일 국군대구병원에서 30세 미만 장병에 대한 화이자 백신 단체 접종을 진행하던 중 6명이 백신 원액이 극소량만 포함된 주사를 맞은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사용이 끝나 백신 원액이 거의 남지 않은 병을 담당자가 새것으로 착각하고 재사용한 것이다.

화이자 백신은 원액이 담긴 병에 식염수를 주사기로 주입해 희석한 뒤 투약한다. 통상 1바이알(병)당 6∼7명에게 투약할 수 있는데 해당 병원은 식염수만 다량 넣은 주사를 맞게 한 셈이다.

특히 병원 측은 식염수 주사를 맞은 장병 6명이 누군지도 특정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선 보건당국의 지침을 토대로 동시간대에 접종한 장병 21명을 재접종이 필요한 인원으로 분류하고, 이 가운데 재접종을 희망하는 10명만 다시 백신을 맞도록 했다.

국군의무사령부 측은 “재접종자들에게 일일 3회 이상 반응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특이 증상을 보이는 인원은 없다”며 “같은 사례의 재발 방지를 위해 군 접종기관 및 의료진을 대상으로 백신 조제 절차에 대한 재교육과 절차 준수를 강조하고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이날 자신을 201신속대응여단에서 복무하고 있는 군인이라고 밝힌 한 장병은 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 이 같은 내용을 폭로하면서 “누가 맞았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병원 측은 사과도 없이 두 번 맞아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주장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