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체제 첫 최고위…‘기대 반 우려 반’ 속 견제구도

이준석 체제 첫 최고위…‘기대 반 우려 반’ 속 견제구도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6-14 16:51
업데이트 2021-06-14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1. 6.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1. 6.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체제가 14일 닻을 올리면서 30대 ‘0선’ 당대표의 리더십이 본격 시험대에 올랐다. 당 안팎에서는 당세를 키운 이 대표에 대한 기대와 경험과 경륜이 부족한 대표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는 가운데 이 대표가 어떤 타개책으로 당을 이끌어 나갈지 관심이 쏠린다. 이날 전당대회 이후 처음으로 마련된 이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상견례 자리에서는 벌써부터 미묘한 신경전이 시작됐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 당 운영 전략으로 ‘파격’을 강조했다. 그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새로움에 대한 기대가 우리의 언어가 돼야 한다”면서 “오늘부터 우리가 행하는 파격은 새로움을 넘어 새로운 여의도의 표준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자신에게 쏠린 각종 우려를 그의 강점인 젊음과 신선함으로 정면 돌파하는 전략을 택한 것이다.

당 대표와 호흡할 이번 최고위원 구성은 평균 나이 약 46세로 확 젊어졌다. 그러나 강경 보수 기조를 강조하는 최고위원들이 적지 않아 이 대표와의 화학적 결합을 두고 우려가 나왔다. 이날 최고위에서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듯 최고위원들은 “당 대표에 협조해 나가겠다”, “협력할 지도부를 믿어달라”는 등 대체로 덕담을 내놨다.

그러나 첫날부터 이 대표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협의하거나 결정해야 할 많은 일이 사전 공개되고 결정되면, 최고위가 형해화되고 아무런 역할을 못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앞으로 최고위 위상에 대해서도 많이 신경 써 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회의를 마친 후 “오해가 좀 있으셨던 것 같다. 제가 공개한 인선은 당무를 위해 시급한 대변인과 협의를 거칠 필요가 없는 비서실장 인선이었다”며 “최고위원들께도 비공개 때 양해를 구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당내 의원들과도 첫 만남을 가졌다.

당 안팎에서도 이 대표를 기대 반 우려 반으로 지켜보고 있다. 복당 문제가 걸린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이날 이 대표를 두고 “쇼타임은 끝났다. 이제 이 대표의 역량을 볼 차례”라며 “세대 통합을 하고 당 대표로서 당의 얼굴이 돼 이 험한 정치판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힘든 시험대에 올랐다”고 평가했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신임 대표인데다 당에 여론의 관심이 쏠린 상황이기 때문에 최대한 새 대표를 지원해야 한다는 데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면서도 “향후 당대표가 개인 플레이를 할지, 기존 당의 구성원들을 존중해가면서 팀플레이를 할지가 관건”이라고 봤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