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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FPSB “AFPK, CFP 자격 전문인력, 기업 재무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

한국FPSB “AFPK, CFP 자격 전문인력, 기업 재무 성과에도 긍정적 영향”

강경민 기자
입력 2021-06-14 14:39
업데이트 2021-06-14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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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FPSB(Financial Planning Standards Board)가 대형 GA(법인보험대리점)의 AFPK 및 CFP 자격자 수와 영업지표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격자를 일정 수준(재적대비 자격자 비율 평균) 이상 보유하고 있는 GA의 영업지표가 그렇지 않은 GA에 비해 모든 면에서 양호한 결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법인보험대리점(GA) 통합공시시스템을 활용한 한국FPSB의 이번 분석 결과에 따르면 AFPK 및 CFP 자격자를 일정 수준 보유하고 있는 대형 GA는 그렇지 않은 GA 대비 정착률, 13회·25회유지율, 불완전판매율 및 청약철회건수 모두 상대적 양호하고, 특히 청약철회건수에서는 1인당 1.5건의 큰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약철회 건은 기간 내 철회하지 못할 경우 불완전판매 건으로 전환 가능성 큰 계약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인력 양성이 금융소비자보호는 물론 금융회사의 이익으로 직결됨을 확인하는 동시에금융회사 차원에서 금융전문인력의 체계적인 양성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FPSB는 “지난 20여년 동안 재무설계 전문가를 양성해 온 결실이 서서히 수치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재적대비 자격취득자 비율이 높지 않음에도 이렇게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결과를 통해 GA와 보험산업 발전, 그리고 보험소비자보호를 위해 보험권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고 분석결과를 설명했다.

금융감독원 발표에 따르면 국내 보험시장에서 보험소비자와 보험회사 모두 GA채널에 의한 영향이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본 발표에 따르면 전체 GA설계사 수는 23만 2762명으로 보험회사 전속설계사 19만 9877명을 초과했는데, 일부 보험사의 경우 매출액의 절반 이상 GA채널에서 발생하고 있다.

다만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보다는 높은 수수료 위주의 상품만을 제시하는 등 GA는 지금까지 다양한 보험소비자문제를 유발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만큼 법인보험대리점(GA)의 외형적 성장에 걸맞는 질적 성장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여러 보험사 상품을 비교 판매하는 GA 설계사는 전속채널에 비해 보다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에 금융소비자에게 전문성과 윤리성을 인정받고 있는 AFPK와 CFP 자격을 취득하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 방안으로 주목받는다.

AFPK와 CFP 자격자는 ‘고객중심(Client First)’이라는 윤리원칙을 가장 중요시하며 활동하는 재무설계 전문가이다.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 자격은 전 세계 26개국에서 통일된 자격인증요건과 커리큐럼에 따라 교육(Education), 자격시험(Examination), 실무경험(Experience), 윤리서약(Ethics)의 4가지 요건(4E’s)을 충족하는 재무설계 전문가 자격이다.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는 CFP 자격 취득을 위한 사전 자격으로, 4E’s 중 실무경력요건 적용이 제외되는데 현재 국내에는 1만 8958명의 AFPK 자격자가 있으며 자격자 중 36.3%는 은행권에서 활동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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