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말 바꾼 머스크, 비트코인 결제 다시 허용한다

또 말 바꾼 머스크, 비트코인 결제 다시 허용한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6-14 13:51
업데이트 2021-06-14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클린(청정)에너지 사용’이라는 조건을 내걸기는 했지만 테슬라의 차량 구입대금으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다고 말을 바꿨다. 사진은 머스크 CEO. AP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클린(청정)에너지 사용’이라는 조건을 내걸기는 했지만 테슬라의 차량 구입대금으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다고 말을 바꿨다. 사진은 머스크 CEO. AP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또다시 말을 바꿨다. ‘클린(청정)에너지 사용’이라는 조건을 내걸기는 했지만 테슬라의 차량 구입대금으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이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1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긍정적인 미래 동향과 함께 채굴업자들의 합리적인(50%까지의) 청정에너지 사용이 확인된다면 테슬라는 비트코인 거래 허용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발언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비트코인 가격은 10% 가까이 치솟았다.

머스크 CEO의 언급은 자신의 발언이 비트코인 가격을 조작하고 있다는 주장을 소개한 한 비트코인 매체의 트윗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박한 것이었다. 해당 기사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가격 조작 혐의로 머스크를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금융서비스 회사 시그니아의 마그다 위에르지카 CEO의 주장을 소개했다.

머스크 CEO가 “시장을 움직이지 않으면서 비트코인이 쉽게 매각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비트코인 주식 10%를 팔았을 뿐”이라고 언급한 것도 비트코인 가격 조작 비판을 해명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위에르지카 CEO는 머스크가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유도하고 고점에서 매각해 이익을 챙겼다고 비판했다.

머스크는 올해 초 15억 달러(약 1조 6700억원) 규모의 비트코인 매입과 비트코인을 이용한 차량 대금 결제를 발표하며 비트코인 값 상승을 주도했다. 그러나 이후 다른 가상화폐인 도지코인 지지로 돌아섰다. 그는 특히 비트코인의 에너지 효율성 문제를 거론하며 차량 대금 결제 중단을 발표하는 등 비트코인 하락을 주도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테슬라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 일부를 매각한 것도 투자자들의 원성을 샀다.

머스크의 발언이 전해진 이후 비트코인 값은 급등했다. 글로벌 코인 시황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30분 비트코인 값은 24시간 전에 비해 9.9%나 급등해 3만 9000달러에 거래됐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