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도립미술관, 10월까지 조선 민화 기획전

경남도립미술관, 10월까지 조선 민화 기획전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6-14 13:16
업데이트 2021-06-14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생광, 장욱진, 김기창, 전혁림, 이우환 작품도 전시

조선민화 작품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획전이 경남도립 미술관에서 열린다.

경남도립미술관은 조선 서화미술의 신비로운 예술세계인 ‘민화’의 당대적 의미를 살펴보는 ‘황혜홀혜(恍兮惚兮)’ 전시를 오는 25일부터 10월 10일까지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남도립미술관 조선민화 기획전
경남도립미술관 조선민화 기획전
이번 전시회를 통해 이미 150여년 전에, 오늘날 현대미술의 조형 언어를 구사했던 ‘조선민화’와 회화, 영상, 조각, 설치 등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일월오봉도’, ‘무이구곡도’, ‘관동팔경도’, ‘봉황도’, ‘모란화조도’, ‘구운몽도’, ‘책거리’, ‘제주문자도’ 등 30여점의 민화작품이 선보인다. 이승희, 전정우, 최하늘, 류성실 등 작가 16명이 전시에 참여하고 박생광, 장욱진, 김기창, 전혁림, 이우환의 작품도 볼 수 있다.

도립미술관은 이번 전시회에서 현대 작가의 작품과 민화 작품의 교차, 병치, 혼용을 통해 민화의 사회적 관점과 미술 내적인 면모를 살피고, 조선말기와 지금의 시대 이슈를 이상향에 대한 주제의식을 통해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모두 4개 부분으로 구성되며 도입부인 ‘두 개의 태양’에서는 전통과 현대성에 관한 문제를 통해 ‘새로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본전시인 나머지 세 개 공간에서는 민화의 조형성·시대성·익명성이 강조된 산수도, 문자도, 화조도, 책가도 등을 감상 하며 민화의 전통이 어떻게 현대성을 구축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김종원 경남도립미술관장은 “황혜홀혜는 노자 도덕경 21장에 나오는 구절로 ‘홀하고 황한 가운데 형상이 있다’는 뜻으로 ‘해가 뜨고 지는 그윽하고 어두운 가운데 실체가 있다’는 의미를 염두에 두고 감상하면 더 풍요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