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윤석열, 조국 10분의1만 검증해도 터져버릴 것”

추미애 “윤석열, 조국 10분의1만 검증해도 터져버릴 것”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6-13 16:00
업데이트 2021-06-13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기대는 ‘바람 든 풍선’…대선 완주 못 할 것”

이미지 확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2020.7.1 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2020.7.1 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야권 유력 대권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했던 것의 10분의1만 검증해도 빵빵한 풍선은 금방 터져버린다”고 평가절하했다. 또 자신의 대선 출마에 대해서는 이달 안에 입장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13일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윤 전 총장에 대한 국민의 지지와 기대는 ‘바람 든 풍선’과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런 의미에서 (윤 전 총장은) 결코 대선 끝까지 가지 못 한다”며 “언론도 (의혹에 대해) 전혀 들은 척도 안하고, 이렇게 역대 그냥 황제 후보가 있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검찰총장 출신의 대권 직행에 대해선 “검찰 권력이 남용되면 큰일이 나기 때문에 검찰청법에 중립을 명시한 건데 그걸 깨면 ‘반헌법’적인 것이라 대단히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최재형 감사원장의 대권 도전설에 대해서도 “직무감찰을 하는 감사원도 정치적으로 (권력이) 남용될 수 있는 권력 부서로, 바로 대권으로 직행한다면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을 키워준 사람이 역설적으로 추 전 장관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는 물음에는 “검찰은 마지막 개혁 대상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그걸 개혁하고자 하면 저항이 만만치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대선 출마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출마를 하라고 권유해주고 있다”며 “준비 태세도 있어야 하고 점검할 것도 있어, 그런 과정을 거쳐 진지하게 말씀을 드리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이달 내 결정을 할 것이냐는 질문엔 “네”라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생각에 잠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21.6.9 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평가는 “특히 요란했던 건 사모펀드를 중심으로 한 기소였는데, 혐의는 다 걸러졌고 남은 건 자녀 입시에 관한, 그것도 표창장 위조가 전부 아니냐”며 “송영길 대표의 사과는 이미 조 전 장관이 말한 것을 인용한 거에 불과하다. 어차피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면 될 거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추 전 장관은 전날 부산에서 열린 개혁국민운동본부(개국본) 영남본부 발대식 참석 후 페이스북에 “‘우리가 추미애다’ 손피켓과 외침에 심장이 뛴다”며 “정직한 땀이 공정한 대접을 받는 세상을 여는 길에 저도 함께하겠다”고 적었다. 그는 ‘나와라 추미애’, ‘사랑해요 추미애’ 문구가 담긴 손피켓을 든 지지자들과 같이 찍은 사진도 같이 공개했다. 개국본은 지난 2019년 ‘조국 수호’ 촛불집회를 주도한 단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