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기한 파업’ 택배노조 “다음주부터 투쟁 수위 높인다”

‘무기한 파업’ 택배노조 “다음주부터 투쟁 수위 높인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06-11 15:48
업데이트 2021-06-11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0일 서울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택배노조 배송 거부 무력화 위한 집배원 1만6천명 배송 투입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6.10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10일 서울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택배노조 배송 거부 무력화 위한 집배원 1만6천명 배송 투입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6.10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전국택배노동조합이 노동시간을 줄이기 위해 강제로 배송물량과 구역을 줄이겠다는 사회적 합의안 내용에 동의할 수 없다며 다음 주부터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예고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대책위원회는 11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합의기구의 구체적인 합의안을 규탄했다. 합의기구가 출범할 때 노동시간 단축방안으로 물량감축이 제시됐고 이에 따른 임금 감소분을 수수료 인상을 통해 보전하는 방식이 논의됐으나 국토교통부가 수수료 보전 대책을 뺀 채 합의 초안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지난 30년간 택배 건당 수수료는 계속 하락해 노동자들은 임금 보전을 위해 더 많은 물량을 배송해야 해 지금의 과로사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택배노조 전면파업, 쌓여있는 택배물품
택배노조 전면파업, 쌓여있는 택배물품 분류작업을 거부하고 있는 택배노조가 9일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현장 한쪽에 파업으로 정체된 택배물품들이 보인다.
택배노조는 2차 사회적 합의 결렬로 이날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개별 분류 작업이 이뤄지지 않는 우체국 택배는 사실상 파업 상태나 다름없고, 일시적으로 분류작업에 투입되는 택배사들은 개별 분류된 물건만 싣고 나가도록 하겠다는 것이 택배노조의 설명이다. 2021.6.9 연합뉴스
택배노동자가 월평균 502만원의 매출을 내려면 평균 건당 수수료 750원짜리 물건을 하루 260개 이상, 월 6600개 이상 배송해야 한다는 게 대책위의 계산이다.

과로사를 막기 위해 정부가 제시한 대로 주 평균 60시간만 일한다고 가정하면 시간당 보통 30~40개의 상자를 나르는 택배노동자의 임금은 10% 감소하게 된다고 대책위는 설명했다.

대책위는 우정사업본부가 진경호 대책위 집행위원장과 윤중현 택배노조 우체국본부장을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점도 비판했다. 이에 대한 항의로 다음 주부터 파업 수위를 더 높이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노조법에 따라 허용되는 대체 배송인력을 제외한 불법 대체 배송을 철저히 통제하겠다”면서 “쟁의권이 없는 지회에서는 오전 9시 출근, 11시 배송출발에 더해 규격·계약요금 위반 등 배송 의무가 없는 물품을 배송하지 않겠다”고 했다. 대책위는 조합원 6500명의 상경 투쟁 계획도 밝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