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애인 팝니다’ 글쓴 여중생 “교사 찌르겠다” 협박글로 소년원행

‘장애인 팝니다’ 글쓴 여중생 “교사 찌르겠다” 협박글로 소년원행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11 13:53
업데이트 2021-06-11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근마켓에 ‘장애인 팝니다’ 게시글 물의
당근마켓에 ‘장애인 팝니다’ 게시글 물의 30일 오후 4시 50분께 중고 물품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에 장애인을 판매하겠다는 글이 게시됐다. 이 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2020.10.30
독자 제공=연합뉴스
당근마켓에 동급생 사진과 함께 “장애인 팝니다”라는 글을 올려 물의를 빚었던 여중생이 ‘교사 살해 예고’ 등 상습적으로 교권을 침해해 소년원에 수용됐다.

전북 군산보호관찰소는 보호관찰 준수사항을 위반한 A(13)양을 법원의 허가를 얻어 광주소년원에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A양은 지난해 10월 30일 중고거래 앱인 당근마켓에 청소년 사진과 함께 ‘장애인 팝니다’라는 글을 올려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이를 발견한 한 이용자가 “물건 파는 곳에 어떻게 사람을 파느냐”, “콩밥을 먹어봐야 정신을 차릴 것”이라고 메시지를 보내자 “촉법(소년)이라서 콩밥 못 먹는다”, “내 친구 얼굴임ㅋㅋㅋ”라고 답변해 더욱 큰 공분을 사기도 했다.

이후 경찰이 수사에 나서 글 게시자로 밝혀진 A양은 이 일로 법원으로부터 단기 보호관찰 명령을 받았다. 당시 사진 속 피해자는 A양의 친구로, 장애인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A양에 대한 보호관찰은 지난 1월 22일부터 시작됐지만 A양은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집을 방문한 보호관찰관을 문전박대하고 전화도 받지 않는 등 보호관찰관의 지도·감독, 지시에 불응했다고 군산보호관찰소는 설명했다.

학교에 무단결석하고 등교한 날에는 학생들을 괴롭혔으며, 교사를 향해 욕설을 일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다 A양은 수업시간에 담임교사가 휴대전화를 가져가자 도둑으로 몰고 “내 폰에 네 지문이라도 찍히면 108만원 물어낼 생각해라”. “돈 없어서 선생이나 하는 네 인생도 참, ×× 같은 놈아”, “장애인 ○○ 새×야! 그러니 에미가 ××× 출신에 룸살롱 마담이지 쌍×” 등 모욕적인 문자메시지를 여러 차례 보냈다고 한다.

심지어 교사를 촬영한 영상을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리면서 “시키는 거 다 하겠다. 예를 들어 ○○쌤(선생님) 흉기로 찌르기”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A양의 행동이 도를 넘었다고 판단한 보호관찰소는 즉시 제재에 나섰다.

군산보호관찰소 임덕춘 과찰과장은 “학생들을 괴롭히고 교사의 수업권을 침해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경중을 따지지 않고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하겠다”며 “보호관찰 대상자의 문제 행동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