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으로 간 자극하니 우울증 치료되네

침으로 간 자극하니 우울증 치료되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06-10 22:30
업데이트 2021-06-11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의학연구팀, 간과 뇌 연관성 확인

침을 이용해 우울증 개선한다
침을 이용해 우울증 개선한다 국내 연구진이 침 치료를 이용해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를 마련했다. 간이 영양소 대사 뿐만 아니라 소통과 배설기능을 주관한다는 간주소설(肝主疏泄) 이론을 확인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픽사베이 제공
국내 연구진이 침 치료를 통해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임상의학부 정지연 박사는 대전대 한의과학대학, 원광대 임상시험센터, 원광대 한의대 공동연구팀과 함께 침 치료로 우울증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의과학분야 국제학술지 ‘뇌, 행동, 면역학’에 실렸다.

연구팀은 간이 소통과 배설 기능을 주관한다는 ‘간주소설’(肝主疏泄)의 과학적 근거를 확인하기 위해 우울증을 유발시킨 생쥐를 이용해 실험했다.

그 결과 제대로 된 침 치료를 받은 생쥐는 개방된 공간에서 생쥐의 움직임을 보는 개방장 실험이나 낯선 물체에 대한 관심을 관찰하기 위한 구슬파묻기 실험에서 행동반응이 각각 36%, 76% 향상된 것이 관찰됐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침 치료의 우울증 개선 효과가 간 기능과 관련이 있는지도 확인했다. 그 결과 우울증 개선 침 치료를 받은 생쥐들에게서만 흔히 간수치로 불리는 간효소 AST 수치가 32% 정도 개선된 것이 확인되면서 우울증과 간기능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21-06-1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