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퀴 달린 집, 숲속의 작은 집… 자연 속 ‘로망’을 짓다

바퀴 달린 집, 숲속의 작은 집… 자연 속 ‘로망’을 짓다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1-06-10 20:30
업데이트 2021-06-11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프 그리드 라이프/포스터 헌팅턴 지음/천세익 옮김/리스컴/248쪽/1만 6000원

이미지 확대
스티비 허드슨과 마가리타 프로코피예바의 ‘램블링 카라반’.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명소 빅서에서 촬영했다. 리스컴 제공
스티비 허드슨과 마가리타 프로코피예바의 ‘램블링 카라반’.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명소 빅서에서 촬영했다.
리스컴 제공
많은 이들이 자연 속의 삶을 갈망한다. 문명의 이기들을 덜 쓰며 자급자족하는 삶을 꿈꾸는 이들도 있다. ‘오프 그리드 라이프’는 이처럼 자연 가까이 머물며 독특하면서도 환경친화적인 집을 짓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이미지 확대
저자가 영향을 받은 이는 ‘아주 작은 집’의 저자 로이드 칸이다. 하지만 그가 주목받았던 2013년과 지금은 또 달라져 있다. 책은 통나무집, 천막집, 동굴집, 컨테이너, 나무집, 배 위의 집, 자동차집 등 온갖 종류의 집을 소개한다. 전기나 식수 등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오폐수 등은 또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등 세세한 부분까지 전하고 있다. 사진작가인 저자가 찍은 사진 250여장도 함께 실렸다. 일상을 벗어난 삶에 대한 ‘로망’을 활활 타오르게 할 만큼 멋진 장면들과 마주할 수 있다.

사실 책 내용 중엔 우리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예컨대 한국에서 주거용 트리하우스를 짓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준공 검사를 비롯한 각종 법규들이 트리하우스를 극구 ‘만류’하는 쪽으로 얽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책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은 ‘영감’일 것이다. 영감은 현실을 자각하게 만든다. 무엇이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는지 또 그것이 온당한 것인지에 대한 반성도 이끌어 낸다. 그러다 보면 변화도 생길 것이다. 물론 오랜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중요한 건 우리는 좀더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책 맨 뒤엔 ‘차박’ 코너를 따로 실어 저자가 차량 개조 당시 겪었던 온갖 시행착오들을 적어 뒀다.

손원천 선임기자 angler@seoul.co.kr



2021-06-11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