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철거건물 붕괴현장 추가 매몰자 없어...희생자 합동분향소 설치

광주 철거건물 붕괴현장 추가 매몰자 없어...희생자 합동분향소 설치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6-10 08:22
업데이트 2021-06-10 0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 재개발건물 붕괴 현장 구조작업
광주 재개발건물 붕괴 현장 구조작업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의 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붕괴, 도로 위로 건물 잔해가 쏟아져 시내버스 등이 매몰됐다. 사진은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는 모습. 2021.6.9
연합뉴스
10일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사고 현장에서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색이 이틀째 이어졌으나 추가 매몰자는 발견하지 못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5시 기준 버스정류장,도로,보행로를 덮쳤던 건물 잔해를 중장비로 걷어내는 탐색을 마무리했다. 붕괴 직전 건물 안에 남아있었을지 모를 작업자 등을 찾는 수색을 소규모로 진행 중이다..

광주시와 동구는 사망자 유족과 부상자를 1대 1로 전담해 장례·의료를 지원하는 내용의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꾸렸다. 대책본부는 이날 시민들의 조문을 위해 동구청 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했다.

대책본부 상황종합반은 현장 민원실을 운영하고 사고 경위와 원인 파악에 협조하는 역할을, 행정지원단은 필요한 인력과 장비, 자원봉사자 배치 등 유관기관과 협조할 사항을 각각 맡는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임택 동구청장은 이날 오전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사망자 장례지원 등 사고 수습방안을 발표한다.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 건물 붕괴사고 현장.  온라인 커뮤니티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 건물 붕괴사고 현장.
온라인 커뮤니티
한편 지난 9일 오후 4시 22분쯤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현장에서 철거 중이던 지상 5층짜리 상가 건물이 통째로 무너져 건물 앞 정류장에 정차한 시내버스 1대가 매몰되면서 승객 9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었다.

경찰은 이 사고와 관련, 전담수사팀을 꾸리고 목격자와 현장 관계자 등 5명의 진술을 들은데 이어 오후 1시 국과수와 합동으로 현장감식을 벌이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앞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전날 밤 늦게 사고현장을 찾아 희생자와 부상자에 최대한의 예우와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을 당부했다.

시공사인 현대산업개 권순호 대표이사는 이날 사고 현장을 찾아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원인 규명과 관계없이 피해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도급에 재하도급으로 철거 공사가 이뤄졌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선 권 대표는 “제가 알기론 (재하도급은) 없다”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