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천 전형 대부분 수능 최저기준 적용…반수생 합격 기회多

추천 전형 대부분 수능 최저기준 적용…반수생 합격 기회多

김태이 기자
입력 2021-06-11 09:00
업데이트 2021-06-11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2학년도 대학입시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주요 대학의 추천 전형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다. 주요 15개 대학 추천 전형의 모집 인원은 총 6030명(정원 내 기준)으로, 이 중 681명을 선발하는 서울대만 종합 전형을 실시하고, 나머지 대학들은 교과 전형을 통해 5349명을 선발한다. 특히, 기존 추천 전형은 고3 수험생들만 지원 가능한 전형으로 인식되었으나 올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재수생 역시 추천 전형에 주목해야 한다.

첫째, 주요 15개 대학 추천 전형 중 재수생이 지원 가능한 대학이 53.5%에 이른다. 추천 전형의 경우 대학에 따라 재수생 등 졸업생의 지원을 제한하는 곳도 있다. 주요 15개 대학 중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등 9개 대학은 재수생도 지원 가능하며, 선발 인원은 3227명으로 주요 15개 대학 추천 전형 인원의 절반이 넘는다.

■ 주요 15개 대학의 2022학년도 추천 전형 지원 학년 제한
둘째, 추천 전형 증가로 고교별 추천 가능 학생 수도 늘어났다. 동국대는 고교별 7명, 한국외대는 20명 이내까지 추천이 가능하다. 또, 숙명여대는 3학년 재적 여학생 수의 10%, 한양대는 3학년 재적 인원의 11%까지 추천 가능하며 건국대는 추천 인원에 제한이 없다. 이렇게 대학별 추천 인원이 많기 때문에 추천 여부를 적극적으로 알아보면 재수생도 충분히 희망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셋째, 주요 상위권 대학의 추천 전형은 대부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서 선발하기 때문에 수능 성적이 우수한 재수생의 합격 가능성이 높다. 15개 대학 추천 전형 중 동국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 4개 대학을 제외한 나머지 11개 대학의 선발 인원인 4368명 즉, 전체 추천 전형의 72.4%를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면 내신 합격선은 오히려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내신 성적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수능 성적을 올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높은 학생부 전형에 지원한다면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와 관련하여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 남윤곤 소장은 “올해는 재수생에게도 추천 전형의 문이 크게 열려 있다. 특히, 지난해 학생부 전형으로 합격한 경험이 있는 재수생 또는 반수생들은 더욱 추천 전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만 충족할 수 있다면 추천 전형이 최상위권 대학 합격의 기회가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메가스터디학원에서는 ‘2022 반수시작반’을 모집 중이다. 이는 메가스터디학원 강남 팀플전문관, 서초 의약학전문관, 강북, 노량진, 신촌, 송파, 부천, 분당, 일산, 평촌 등 10개의 통합 종합학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메가스터디학원의 ‘반수시작반’ 모집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하거나 유선 상담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