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중고 통학로 안전 강화한다

초중고 통학로 안전 강화한다

박찬구 기자
입력 2021-06-08 13:55
업데이트 2021-06-08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권익위, 전국 2273개 통학로 안전확보 대책 마련
국무회의서 보고, 개선 대상 시설은 5970개

이미지 확대
18일 경기 의정부시 청룡초등학교 정문 앞 통학로에서 녹색어머니회원들이 오전 8~9시 차량 진입을 막고 아이들의 등교를 돕고 있다. 서울신문 DB
18일 경기 의정부시 청룡초등학교 정문 앞 통학로에서 녹색어머니회원들이 오전 8~9시 차량 진입을 막고 아이들의 등교를 돕고 있다.
서울신문 DB
‘서울 은평구 갈현로 A초등학교 주변에 있는 어린이보호구역 도로는 일부 구간에 보도가 설치되지 않아 어린이 보행사고 위험이 높다.’, ‘경남지역 B여고 앞에는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어 차량 주차가 잦고 과속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우려된다.’

국민권익위원회가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등하굣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전국 2273개 초·중·고 통학로의 안전확보 대책을 보고했다. 해당 통학로의 개선 대상 시설은 5970개에 이른다.

등하교시 차도나 도로를 이용하다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한해 450건을 넘는다. 권익위가 전국 17개 교육청을 통해 조사한 결과 통학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한 초·중·고교는 전국 2273곳에 달했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지난해 3월부터 시·도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한국전력공사, 도로교통공단과 공동으로 현장조사를 벌여 5970개 시설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경기 덕풍초교, 충남 신관초교 등 1329개 통학로를 대상으로 통행을 방해하는 전신주를 땅에 묻는 지중화 작업 등을 실시하고, 서울 보성여중, 대구 동부초교 등 1136개 통학로에는 보도를 신설하거나 보도 폭을 넓혔다. 광주 비아초교, 부산 연지초교 등 3505개 통학로에는 횡단보도 등 안전 시설을 갖추도록 했다. 권익위는 “안전조치가 미비한 통학로 주변에 안내표지판이나 중앙분리대, 과속방지턱을 설치하고 보도 신설이나 가로수 정비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면서 “조속한 개선이 이뤄지도록 관계기관에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요청하고 개선방안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