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원구가 재난유공 표창 받은 비결

노원구가 재난유공 표창 받은 비결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1-06-02 15:26
업데이트 2021-06-02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 11개 지표에서 높은 평가 받아
대통령 표창은 서울 자치구 유일

서울 노원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1년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 안전도시 위장을 인정받았다고 2일 밝혔다.

행안부는 재난안전에 대한 사기진작을 위해 1965년 수해대책 유공을 시작으로 매년 재난관리에 종사하는 국민, 공공기관과 유관기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정부 포상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325개 재난관리 책임기관과 11개 재난관리 유관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기관 분야에서 서울 자치구 중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구는 공통 심사 지표인 국가발전 기여도, 국민생활 향상도, 고객만족도, 창조적 기여도 등 총 11개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민선 7기 오승록(사진) 구청장 취임 직후 폭우로 상계 3·4동 침수 가구 발생 당시, 구청장과 직원이 현장에 출동해 흙탕물에 젖은 옷과 집기를 나르는 등 신속한 복구 조치를 한 점, 재발 방지를 위한 사방시설과 절개지 보강공사, 하수관 개량공사 등 후속조치를 취한 점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이미지 확대
오승록 노원구청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구는 2018년 전국 최초로 야간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6곳으로 시작된 쉼터는 주민 호응으로 2019년 27곳까지 확대됐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쉼터 운영이 불가능해지자, 구는 대형 그늘막 등 야외 무더위쉼터 6곳을 조성했다. 또 하천변과 산책로 8곳에 ‘힐링 냉장고’를 설치해 주민에게 생수를 하루 4800병씩 제공하는 등 창의적인 폭염 대책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구는 한파 대응을 위해 찜질방, 관내 호텔과 협약해 ‘어르신 한파 쉼터’도 운영했다. ‘따숨쉼터’ 92곳, 온열의자 192개를 설치했다.

코로나19 위기 대응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지난해 2월부터 5월까지 구청장 주재 ‘노원구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대책회의’를 총 462회 진행했다. 또 보건소 선별진료소 외 드라이브스루 포함 총 3개의 임시선별진료소를 운영했다. 전문 방역업체 5곳을 통해 어린이집, 유치원, 버스정류소, 한천변 등 중점 관리시설과 방역 취약지역 총 1만 1487곳에 지속적인 방역을 실시했다.

구 맞춤형 사업들도 큰 성과를 냈다. 전구민 마스크 배부 3차례, 노원구 ‘면마스크 의병단’ 운영, 자가격리 가족 위한 안심숙소 운영, 중국 유학생을 위한 임시주거시설 제공, ‘코로나 블루’ 심리 지원사업들이 이에 해당한다.

재난 유형별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에 구만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과거 피해 사례, 지역적 취약성을 분석해 행동 매뉴얼 정비사업(용역)을 지난해 완료했다.

이밖에 전구민 대상 자전거 단체 보험 가입, 구민 안심보험에 코로나19 감염병 사망 보장 추가 등도 평가를 받았다.

오 구청장은 “노원구는 체계적이고 선도적인 안전 행정으로 지난해 재난관리 평가 우수구 장관 표창 및 자연재난 지역 안전도 A등급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도시 노원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