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재부 물가 공식발표 하루 전 굳이 물가 언급 왜?

기재부 물가 공식발표 하루 전 굳이 물가 언급 왜?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6-01 20:56
업데이트 2021-06-02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개월째 상승률 2% 상회 우회적 예고
인플레이션 우려 조기차단 의도인 듯

정부가 이례적으로 올 5월 소비자물가 공식 발표 전날인 1일 “기저효과 등으로 2분기 중 일시적으로 (물가상승률이) 2%를 상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고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월(2.3%)에 이어 5월에도 높은 물가상승률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인플레이션 우려를 조기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며 “물가의 경우 유가와 농축수산물 같은 공급 측 요인에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낮은 물가에 따른 기저효과가 더해지면서 2분기 중 일시적으로 2%를 상회할 가능성이 높다”며 “지난해 5월 물가(-0.3%)가 매우 낮았던 점을 감안할 때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하면서 지표 물가가 높게 형성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말했다. 통계청은 2일 5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한다.

다만 이 차관은 “하반기부터는 기저효과가 완화되고, 수확기 도래 등으로 농축수산물의 수급 여건 또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국제 원자재 가격도 글로벌 공급 확대로 점차 수급 균형을 찾아간다는 것이 주요 기관들의 대체적 시각인 점 등을 감안할 때 연간 기준으로 물가안정 목표인 2%를 상회할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되며, 주요 기관도 올해 물가상승률이 2%를 상회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계청 발표에 앞서 정부가 먼저 물가 동향을 예고하고 나선 것은 2%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는 데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를 미리 잠재우려는 의도로 엿보인다. 한국은행은 물가상승 관리 목표를 2%로 잡고 있다.

다만 물가 상승 요인에 따라 기저효과를 감안하더라도 인플레이션 압력이 존재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식료품 가격이 얼마나 올랐느냐가 중요하다”면서 “지난달처럼 이번에도 식료품이 10% 전후로 크게 올랐다면 기저효과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볼 수 있지만, 식료품이 적당한 수준으로 상승했는데도 전체 물가가 2% 이상 올랐다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존재한다고 보는 게 맞다”고 말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1-06-02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