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선 노출’ 박지원 방미 마치고 귀국… 대북 접촉은 없었다

‘동선 노출’ 박지원 방미 마치고 귀국… 대북 접촉은 없었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6-01 17:58
업데이트 2021-06-02 0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정보기관과 한반도 정세 등 공유

이미지 확대
6박 7일 방미 마치고 귀국하는 박지원 국정원장
6박 7일 방미 마치고 귀국하는 박지원 국정원장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6박 7일간의 방미 일정을 마친 뒤 1일 오후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1.6.1 연합뉴스
한미 정상회담이 끝나자마자 미국을 찾았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6박 7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1일 귀국했다.

박 원장의 이번 방미는 한미 정보당국 간 협력 강화 차원에 방점이 찍혀 있었다. 지난달 미국의 정보수장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의 방한에 대한 답방 형식이기도 하다. 박 원장은 방미 기간, 미 정보기관 관계자들과 두루 만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자리에서 대북 동향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을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회담 직후 방문이 이뤄진 탓에 박 원장이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와 접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었지만 대북 접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수장은 통상 조용히 해외 출장을 다녀오는데 박 원장의 경우, 이번에도 출국 소식이 외부로 알려졌다. 박 원장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뉴욕 케네디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마주쳤을 때 방미 목적 등에 대해선 함구했지만, 지난달 31일 김유정 전 민주통합당 의원의 페이스북 글에 댓글 형식으로 ‘어제 DC(워싱턴)도 오늘 NY(뉴욕)도 비가 5(오)도다’라고 남기며 스스로 동선을 드러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신의 동선을 드러낸 것은 정보수장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6-0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