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오늘 조국 사태 사과

송영길, 오늘 조국 사태 사과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6-01 20:36
업데이트 2021-06-02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한달 민심 보고회서 불공정 등 언급
출간 권리 존중해도 국민정서 무시 못해
열혈 지지자·의원 반발 넘기가 관건일 듯

이미지 확대
중소기업인들 만난 송영길
중소기업인들 만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 대표와 김기문(네 번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등이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들과의 타운홀 미팅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으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취임 한 달을 맞는 2일 ‘조국 사태’와 관련해 사과한다. 송 대표는 ‘조국 사태’가 야기한 ‘내로남불’, ‘불공정’ 등에 대한 사과를 통해 민심을 다독이면서도 당내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메시지 수위를 두고 막판까지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2일 열리는 ‘민심경청 프로젝트 국민 보고회’에서 ‘조국 사태’에 대한 입장을 내기로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내일 조국 사태도 언급한다”면서 “대표가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들었고, 어떻게 언급할 것인지는 맡겨 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도 “당에서 이야기해 왔던 수준일지, 한 걸음 더 진전된 내용일지는 대표가 마지막까지 고민할 것”이라고 했다.

회의에선 일부 참석자가 ‘조국 사태’에 대한 입장 표명을 반대했지만, 송 대표는 조국 사태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송 대표의 메시지에는 조국 사태 당시 민주당의 대응이나 입장, 행동에 대한 반성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내에서도 회고록 ‘조국의 시간’ 출간 문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개인의 권리로 존중하면서도 ‘조국 사태’는 털고 가야 한다는 의견이 공감대를 얻고 있다. 이동학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민주당은 이제 민주당의 길을 가야 한다. 민주당의 길은 민생의 길”이라며 “(조국 사태에 대한) 일정 부분 입장을 전혀 표시 안 하고 갈 수는 없다”고 했다.

다만 조 전 장관을 옹호하는 지지자들과 의원들의 반발을 넘어서야 하는 것은 송 대표의 과제다. ‘조국 백서’ 제작에 참여한 김남국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검찰의 수사권 남용이나 정치적 보복 수사라는 평가를 한 번쯤 다시 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정청래 의원과 박찬대 의원도 조 전 장관 책 출간 소식을 전하며 일독을 권하기도 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6-0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