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주빈이 흘린 ‘악어의 눈물’…“모두 행복하길 기도하겠다”

조주빈이 흘린 ‘악어의 눈물’…“모두 행복하길 기도하겠다”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6-01 17:11
업데이트 2021-06-01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주빈 아버지, 조씨가 쓴 사과문 공개
“범죄집단 혐의는 만들어진 죄”주장

이미지 확대
텔레그램 ‘박사방’에서 성착취물을 제작·유포한 조주빈. 서울신문DB
텔레그램 ‘박사방’에서 성착취물을 제작·유포한 조주빈. 서울신문DB
미성년자 포함 여성들을 협박해 성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1일 “죄를 인정한다”며 피해자들에게 사과했다. 그는 항소심에서도 징역 42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조씨의 아버지는 이날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 공판 직후 전날 조씨로부터 전달받은 사과문을 공개했다.

조씨는 사과문에서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은 반성문으로 피해자분들께 사과드리며 사회 앞에서는 침묵을 지켰습니다”라며 “늦었지만, 이제나마 진심으로 모든 분께 말씀을 전합니다. 죄송합니다. 잘못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처음엔 세상의 손가락질이 무서워 그저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앞섰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손가락이 가리키고 있는 저 스스로가 어렴풋이 보였다”며 “죄스럽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했다.

조씨는 또 “자신이 흐르게 한 타인의 눈물은 언젠가 자신의 마음에 비가 되어 내린다”며 “지금 제 마음속에는 아주 날카로운 비가 그칠 줄 모른다”고 적었다. 그는 재판이 끝난 뒤에도 항상 반성하며 살겠다며 “법적 의무를 떠나 피해를 갚아가기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염치없지만, 모두가 행복하길 기도하겠다”라며 “박사라는 가면 뒤에 숨어 한없이 비열했던 과거가 너무 부끄럽다. 피해당한 분들과 함께해줘서, 뒤틀린 죄인을 꾸짖어주셔서 아프지만 감사할 따름이었다”고 덧붙였다.

조씨의 아버지는 “아들 문제로 크나큰 피해자가 생겼고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피해자들은 제 목숨이 날아가더라도 1명씩 찾아가 사죄하고 피해를 보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1·2심이 범죄집단 조직 등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지만, 저는 거기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지은 죄는 처벌을 받아야지만 범죄집단은 사회적 공분을 잠재우기 위해 지은 죄가 아닌 만들어진 죄”라고 주장했다.

한편 조씨의 변호인은 항소심 결과에 대해 법원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변호인은 1심과 비교해 3년이 감형된 점에 대해 “추가 기소된 범행이 있어 그것도 고려하면 딱히 감형이 됐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상고 여부는 조씨와 논의해보겠다고 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