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P4G 영상에 평양이 왜 나와?…정의용 “매우 유감, 경위 조사해야”

P4G 영상에 평양이 왜 나와?…정의용 “매우 유감, 경위 조사해야”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6-01 14:02
업데이트 2021-06-01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상물 편집하고 수정하는 과정서 착오…즉시 수정”

청와대 유튜브 캡처
청와대 유튜브 캡처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일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식에서 개최지를 소개하는 영상에 서울이 아닌 평양 지도가 등장한 것과 관련 “우리 준비기획단에서 끝까지 세밀하게 챙기지 못한 그러한 실수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행한 P4G 정상회의 결과에 대한 외교부·환경부 합동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를 받고 “행사 직전까지 영상물을 편집하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앞으로 이런 착오 또는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번에 어떻게 그러한 상황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좀 더 구체적 경위 조사가 필요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상에 평양 지도가 등장하는 오류 발생을 인지한 직후 필요한 수정 조치를 했다며 “유튜브나 P4G 가상 행사장 플랫폼의 내용 수정을 즉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0일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에서 열린 개회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개회사 직전에 개최지 및 참여국을 소개하는 영상이 나왔다.

해당 영상은 한반도에 맞춰져 있던 화면이 ‘줌 아웃’을 하며 지구 전체를 조망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는데, 그 출발점이 서울이 아닌 평양 능라도로 돼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31일 “정부는 외부업체에 오프닝 영상 제작을 맡겼다”며 “그 제작 과정이 제대로 스크리닝이 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P4G 정상회의 준비기획단은 “줌 아웃 효과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위성사진 위에 시작점 표시를 잘못했다”며 “제작사 측의 실수로 발생한 일이며 해당 오류를 인지한 뒤에는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