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릉 해수욕장 드론 열화상 카메라로 코로나19 막는다

강릉 해수욕장 드론 열화상 카메라로 코로나19 막는다

조한종 기자
입력 2021-06-01 11:20
업데이트 2021-06-01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여름 강원도 강릉 해수욕장에서는 열화상카메라를 부착한 드론이 코로나19 환자를 원천 차단할 전망이다.

강릉시는 1일 코로나19가 시작된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감시 등을 위해 해수욕장에 처음 도입한 드론이 올 여름에는 열화상카메라를 부착해 체온이 높은 발열 환자를 한다고 밝혔다. 강릉지역 해수욕장은 다음달 16일부터 오는 8월 29일까지 45일간 운영 할 예정이다.

지난해 운영된 드론은 경포와 정동진해수욕장을 중심으로 피서객들이 2m 이상 거리두기를 하지 않거나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안내 방송을 통해 거리두기를 계도하는데 머물렀다.

하지만 올 여름부터는 드론에 열화상카메라를 추가해 해수욕장 내에 머무는 사람 가운데 발열환자를 가려 내며 적극 예방방역 활동을 펼치게 된다.

올 여름 강릉지역 18곳의 해수욕장에는 차단 울타리를 설치하고, 출입구 명부를 작성토록할 예정이다. 성수기 관광객들이 몰리면서 빚어지는 병목 현상을 막기 위해 수기명부와 QR 코드 이외에도 클린 강원패스포트와 안심콜을 추가 도입하기로 했다. 안심콜은 해수욕장별로 부여된 번호로 전화를 하면 시간과 전화번호 등의 기록이 자동 저장되는 시스템이다.

출입자를 확인하고 나서는 손목 밴드를 착용하도록 하고 체온 스티커를 통해 자가 발열 관리를 하도록 할 방침이다.

해수욕장 야간 개장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올해도 추진하지 않는다. 다만 경포해수욕장은 야간 출입구 2곳을 마련해 오후 10시까지 백사장 출입을 허용할 계획이다.

곽연화 시 공보팀장은 “올 강릉지역 개장 해수욕장은 코로나19가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작년보다 3곳이 더 늘었다”며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막고 방역에 주안점을 두며 안전하게 해수욕장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강릉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