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벵골호랑이 70마리 밀렵한 방글라데시 남성 20년 추적 끝에 검거

벵골호랑이 70마리 밀렵한 방글라데시 남성 20년 추적 끝에 검거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6-01 10:50
업데이트 2021-06-01 1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멸종 위기에 몰린 벵골호랑이 70마리를 밀렵한 방글라데시 남성이 20년의 추적 끝에 붙잡혔다.

이미 세 차례나 구속영장이 발부됐던 하빕 탈룩데르(50)를 마침내 검거하는 데 성공했다고 경찰이 밝혔다고 영국 BBC가 31일(이하 현지시간) 현지 일간 다카 트리뷴을 인용해 전했다. ’타이거 하빕’이란 별명으로 더 알려진 그는 이미 세 차례나 구속영장이 발부됐지만 인도와 국경을 이루는 순다르반스 맹그로브 숲에서 암약해 검거하는 데 애를 먹어왔다. 샤란콜라 경찰서의 사이두르 라흐만 서장은 “그는 오랫동안 도망 다녔다”면서 제보를 받고 지난 29일 아침 이른 시간 맹그로브 숲에 인접한 마드햐 소나톨라 마을에서 검거했다고 자랑했다.

이곳은 멸종 위기에 몰린 벵골호랑이가 가장 많이 서식하는 지역이며 수천마리 정도가 야생에서 살고 있다. 암시장이 형성돼 있어 호랑이 거죽과 뼈, 심지어 살코기까지 전 세계에 팔려나간다.

원래 그는 숲에서 벌꿀 모으는 일을 했다. 꿀 채취꾼 압두스 살람은 AFP 통신에 지역 주민들이 “하나같이 그를 두려워하면서도 존경한다”면서 “그는 숲에서 혼자서라도 (호랑이들과) 맞서 싸울 수 있어 위험한 남성”이라고 말했다. 산림감시국 직원 압둘 만난은 다카 트리뷴에 경찰과 협력해 하빕을 체포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다며 “그는 오래 전에 숲에 들어가는 일이 금지됐는데도 몰래 순다르반스에 들어가 야생동물들을 사냥해왔다. 여러 사건들로 기소되고도 범죄활동을 계속 수행해왔다. 일부 강력한 갱단이 연루돼 있다”고 지적했다.

방글라데시 당국의 2018년 호랑이 센서스 자료에 따르면 순다르반스의 벵골호랑이 숫자는 2015년 106명까지 떨어졌다가 그 해 114마리로 조금 늘었다. 야생동물보호기금(WWF)의 지난해 보도자료를 보면 과거 수십년 동안 급격히 줄어들기만 했던 호랑이 숫자는 전 세계에서 “인상적인” 회복 조짐을 보였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