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마철 ASF를 차단하라”…경북도 차단방역 강화

“장마철 ASF를 차단하라”…경북도 차단방역 강화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06-01 10:30
업데이트 2021-06-01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확인된 해당 농가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입구를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확인된 해당 농가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입구를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마철을 앞두고 경북도 방역 당국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 비상이 걸렸다.

지난달 4일 경북 인접지역인 강원도 영월군 흑돼지 농가에서 ASF 바이러스가 발생한 가운데 장마철 바이러스에 오염된 빗물이 돼지농장에 그대로 흘러 들 경우 확산이 불 보듯 뻔하다.

경북도 방역 당국은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면 경북 등 남부지역으로 ASF 확산이 크게 우려된다고 1일 밝혔다.

특히 안동, 영주, 상주 등 경북 북부지역 10개 시군은 영월군과 인접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19년과 올해 사육돼지와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발생한 경기 파주와 강원 화천·영월에서는 집중호우 등으로 ASF 바이러스가 인접 돼지농장으로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도 방역 당국은 이들 지역 돼지 농장 263곳을 대상으로 주변 배수로를 설치하고, 지하수를 돼지 음용수로 사용하는 농장에 대해서는 염소계 소독 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야생 멧돼지 차단을 위해 설치한 울타리가 집중호우 유실 또는 틈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시 점검, 보완하도록 조치했다.

중앙 합동점검에서 방조·방충망 설치가 미흡한 돼지농장 64곳에 대해서는 즉시 보완토록 했다.

이와 함께 장마철 비가 내릴 때도 출입자 및 축사 내부 소독을 반드시 실시하고, 그친 뒤에는 농장 마당이나 외부소독, 생석회 도포 등 농장 4단계 소독을 실시해 주도록 했다.

앞서 도는 지난달 6일 도내 전 양돈농가 263곳에 ASF 위험주의보를 발령하고 차량출입 때 2단계 소독, 농장내 4단계 소독관리, 방목금지, 발생지역 입산금지, 야생조수류 차단 및 농장내 예찰 강화 등의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했다.

김규섭 경북도 동물방역과장은 “ASF 확산이 우려되는 장마철을 앞두고 특별방역을 추진하게 된 만큼 양돈농가, 관련 산업 종사자 등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