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노조 “미국에 8조원 투자하지 마라”

현대차 노조 “미국에 8조원 투자하지 마라”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5-17 18:43
업데이트 2021-05-17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서 전기차 생산하면 국내 일감 줄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가 지난 12~14일 울산에서 임시대의원회의를 열고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논의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제공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가 지난 12~14일 울산에서 임시대의원회의를 열고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논의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최근 발표한 8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계획에 현대차 노동조합이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는 17일 성명서를 내고 “해외공장 투자로 인한 조합원 불신이 큰 마당에 노조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천문학적 투자계획을 사측이 발표한 것은 5만 조합원을 무시하는 처사다”면서 “사측의 일방적인 8조 4000억 미국 시장 투자 계획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국가 간 관세 문제로 일정 정도 해외 공장 유지는 부정하지 않지만 해외공장은 현재 수준으로 충분하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미 대통령 정상회담을 두고 준비한 선물용이라면 더 비판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측이 해외 투자를 강행하면 노사 공존공생은 요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 생산에 나서는 등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미국에 약 8조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강력히 추진하는 ‘그린뉴딜’ 및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미국제품 구매)’ 전략, 그리고 이와 연계한 전기차 정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노조가 반대 뜻을 밝히면서 올해 임금 단체협약 교섭에도 미국 투자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지난 12∼14일 열린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임금 9만 9000원(정기·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금 30% 지급, 정년연장(최장 만 64세) 등을 골자로 한 올해 요구안을 확정했다. 노조는 이달 말 사측에 올해 임단협 교섭 상견례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