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도, 창원·통영·거제·고성· 산업위기지역 지정연장 건의

경남도, 창원·통영·거제·고성· 산업위기지역 지정연장 건의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5-14 12:20
업데이트 2021-05-14 1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는 창원시 진해구와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연장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남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 건의
경남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 건의
조선산업 중심지역인 이들 4개 지역은 지정기간이 오는 28일 만료된다.

김경수 도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4개 지역 단체장들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LNG선 등 조선 3사 수주 실적이 계속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협력업체와 하청업체, 지역경제 등에 까지 체감하는데는 1년 가까이 걸린다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코로나 상황이 올해 극복되면 조선산업 뿐 아니라 지역경제와 국가경제, 해외경기까지 함께 나아지면서 이번 연장을 끝으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서 졸업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경남도에 따르면 경남의 조선산업은 지난해 말 기준 세계 수주량의 17.2%, 수주액의 25.5%를 차지하고 있어 여전히 세계 조선업 중심지 지위를 유지하고는 있다.

그러나 조선업 호황기였던 2015년과 비교하면 지난해 수출액은 40% 감소했고 종사자 수도 48%가 줄어들어 여전히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도는 올들어 대형 조선 3사의 신규 수주 소식이 잇따르고 있지만 경남지역 중형 조선사 및 협력업체들은 여전히 코로나19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대형 조선사 수주에 따른 낙수효과를 기대하려면 내년까지 버텨야 해 아직은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정 연장을 건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산업연구원 등 전문가 9명으로 실사단을 꾸려 관련 부처 관계자들과 함께 현장을 방문해 기업 및 지역상권 관계자들을 만나 현황을 확인하는 등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역산업 현황 및 경제여건 분석과 현장실사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8일 열리는 지역산업위기 심의위원회와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 회의(기획재정부)를 거쳐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제도는 주요 산업 위기로 경제 여건이 악화된 지역을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정부가 회복을 지원하는 제도다.

진해, 통영, 거제, 고성은 2018년 5월 29일 처음 특별지역으로 지정돼 지정 기간을 한차례 연장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