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웅 “당 대표되면 험지 출마”… 주호영 “안정적 대선 지원”

김웅 “당 대표되면 험지 출마”… 주호영 “안정적 대선 지원”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5-13 22:46
업데이트 2021-05-14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대표 경선 후보 10명 넘어 ‘후끈’
김 ‘노동·환경·복지’ 내세워 개혁 보수 지향
주 “국민의당과 통합 1주일 내 가능” 강조
최고위원 경쟁은 썰렁… 배현진 출마 선언

김웅 의원-주호영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웅 의원-주호영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민의힘 ‘초선 바람’을 주도하고 있는 김웅 (왼쪽)의원이 13일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이례적으로 ‘노동·환경·복지’를 당의 지향점으로 내세웠다. 유력 주자인 주호영(오른쪽) 전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 모임인 마포포럼에서 ‘안정적 대선 지원’을 강조했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를 제외한 주요 후보들이 모두 출마를 공식화하며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김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면서 “새로운 생각을 가진 사람이 당을 이끄는 게 시대에 맞다”며 초선 중 처음으로 출마 선언을 했다. 김 의원은 최근 주호영 전 원내대표와 벌어진 ‘뒷산·팔공산 논쟁’을 의식한 듯 당선을 전제로 총선 ‘험지 출마’도 공약했다. 김 의원은 야권 텃밭인 서울 송파갑 출신이다.

특히 김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우리 당이 가야 할 방향은 노동과 환경, 복지”라면서 대표에 당선되면 첫 현장 일정으로 이스타항공 노동조합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대표적 진보 이슈인 노동·환경·복지를 내세워 ‘개혁 보수’의 색깔을 분명히 한 것이다. 중진그룹 유력 주자인 주 전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출마를 선언하며 ‘국민의 자유와 번영’, ‘범야권 통합’ 등 전통적 보수 의제를 던진 것과 상반된다.

주 전 원내대표는 이날 마포포럼에선 “공정하고 안정적인 대선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른 분들과 차이”라고 자신의 강점을 강조했다. 또 대선 승리를 위한 야권 통합을 강조하며 “국민의당과의 통합은 사실상 1주일 안에 끝낼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 “대표가 되면 빠른 시일 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입당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표 경선은 이날까지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에다 초선 김은혜, 윤희숙 의원 등 출마를 검토 중인 의원들까지 고려하면 후보가 10명이 넘는다. 일반 여론조사 1위인 나 전 원내대표는 아직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다.

반면 최고위원 경쟁은 썰렁한 상태다. 이날 초선 배현진 의원이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출마를 선언했다. 원외에서는 앞서 원영섭 전 조직부총장 등 2명이 출마를 선언했다. 현역 중에는 박수영·이용·조수진·허은아·황보승희 의원 등이 거론되지만 아직 입장을 밝히진 않았다. 이는 대표 경선에서 초선·청년 그룹이 약진하며 최고위원에 대한 의원들의 관심이 떨어진 탓으로 보인다. 다만 대표 후보가 난립하면서 오는 22일 후보 등록 전에 단일화 등을 거쳐 일부 후보가 최고위원으로 방향을 틀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5-14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