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8조원 투자해 전기차 美 현지생산 나선다

현대차, 8조원 투자해 전기차 美 현지생산 나선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5-13 22:28
업데이트 2021-05-13 2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정부 ‘바이 아메리카’ 기조 맞춰
전기차, UAM 등 74억달러 투자 검토 중
한미정상회담 앞두고 다음주 발표할 듯

현대차가 미국 현지에서 약 8조 4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바이든 정부의 ‘바이 아메리칸’ 기조에 발맞춰 전기차 현지 생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1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기차와 수소 인프라, 도심항공교통(UAM) 등에 74억 달러(약 8조 3879억원)를 투자하는 방안을 최종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1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르면 다음주 초 이 같은 내용의 투자 계획을 전격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올해 가을 미국에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5 판매를 앞두고 전기차 현지 생산을 통해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말 일주일 일정으로 로스앤젤레스(LA)를 방문해 현대차 미국 판매법인과 앨라배마 공장 등을 둘러보고 24일 귀국했다. 당시에도 현대차의 전기차 현지 생산 등 미국 내 투자 확대설이 흘러나왔다. 정 회장은 직접 현장을 둘러보며 전기차 현지 생산과 공장 증설 여부 등을 검토했으며, 이를 토대로 현지 투자 규모와 범위 등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국 행정부가 ‘바이 아메리칸’(미국제품 구매)를 강조하는 상황에서 현대차도 살아남으려면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실제로 올해 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바이 아메리칸’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미국 정부 기관이 외국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의 허가를 받도록 해 연간 6000억달러(약 661조원)에 달하는 정부 조달을 자국 기업에 집중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그 일환으로 정부 기관이 가진 공용차량 44만대도 모두 미국산 전기차로 교체하기로 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