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슬라 결제 중지” 비트코인 들춤…변덕 머스크에 비난 쇄도

“테슬라 결제 중지” 비트코인 들춤…변덕 머스크에 비난 쇄도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5-13 15:53
업데이트 2021-05-13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고 선언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곤두박질치는 등 가상화폐 시장이 새파랗게 질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도지코인. EPA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고 선언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곤두박질치는 등 가상화폐 시장이 새파랗게 질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도지코인. EPA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고 선언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곤두박질치는 등 가상화폐 시장이 새파랗게 질렸다. 그가 테슬라 차량의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한다고 밝힌 지 3개월 만에 번복한 것이다.

머스크 CEO는 13일 오전 7시 30분(한국시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을 통한 테슬라 차량 구매를 중단한다”며 “비트코인 채굴에 화석연료, 특히 석탄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테슬라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15억 달러 규모(1조 7000억원) 비트코인을 구매했고 향후 테슬라 자동차 판매를 위한 결제수단으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힌지 불과 3개월 만이다. 영국 케임브리지대의 ‘케임브리지 비트코인 전력소비 지표’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에 들어가는 전력량은 연간 130.90TWh(시간당 테라와트)를 넘어섰다. 국토 면적 세계 8위, 세계 32위 인구를 자랑하는 아르헨티나가 연간 사용하는 전력량과 맞먹는 규모다.

머스크는 “암호화폐의 유망한 미래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환경을 대가로 치를 수는 없다”며 “우리는 비트코인을 채굴하는데 소비되는 에너지의 1% 미만인 다른 암호화폐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비트코인 시세는 곧바로 수직 낙하했다. 가상화폐 정보사이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10분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에 비해 19.36% 급락한 4만 6294.72를 기록했다. 머스크가 테슬라 보유 비트코인을 팔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덧붙인 뒤에야 비트코인 가격은 가까스로 5만 달러선을 회복했다.

그의 말 한마디에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시장이 크게 출렁이면서 엄청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그가 수차례 트위터를 통해 가상화폐 띄우기에 나서며 기대감을 품게 했다가 갑작스러운 결제 중단 발표로 시세 급락을 이끌었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분노를 일으켰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서는 머스크 CEO가 가상화폐 투자자들을 “배신했다”는 트윗이 폭주하고 있다.

머스크 CEO는 그동안 공개 석상에서 가상화폐와 관련한 발언을 쏟아내며 가상화폐 시세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테슬라는 지난 2월에는 15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을 매입하는가 하면, 자사 제품에 대한 결제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허용한다고 밝히며 비트코인 가격의 랠리를 이끌었다. 그는 이어 향후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른 가상화폐에도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며 스스로를 ‘도지파더(도지코인의 아버지)’라고 부르며 가상화폐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

지난 8일에는 미 NBC 방송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 출연해 도지코인을 언급했는데, 그의 방송 출연을 전후로 도지코인의 가격은 롤러코스터 장세를 연출했고 9일에는 자신이 운영하는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도지-1 달 탐사’ 임무 비용을 도지코인으로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테슬라가 비트코인 매입을 발표하며 투자 독려를 하던 1분기 동안 비트코인 일부를 매각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머스크 CEO는 비판의 중심에 섰다. 테슬라는 지난달 26일 실적발표와 함께 “15억 달러 어치 비트코인 중 10%를 2억 2700만 달러에 매각해 1억 1000만 달러(약 1220억원) 이익을 얻었다”고 밝혔다. 당시 잭 커크혼 테슬라 최고재무책임자(CFO) “당장 이익을 위해 비트코인을 매수하지는 않았지만 필요가 있어 일부를 매각했다”고 해명했지만 비난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미 당국도 가상화폐를 제도권으로 편입해 규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게리 겐슬러 증권거래위원장은 지난 6일 미 하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서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가상화폐 관련 지침을 마련하고 있지만 의회가 나서 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 역시 가상화폐에 대해 “투기성이 강한 자산”이라며 “투자자들의 잠재적 손실이 우려된다”고 공개석상에서 언급한 바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